[신년사]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선제적 리스크 관리···원칙·기본으로 대응"
[신년사]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선제적 리스크 관리···원칙·기본으로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준비 핵심은 AI·ESG···'인생 금융회사' 탄탄한 토대 만들 것"
이석준 NH농협금융그룹 회장. (사진=NH농협금융그룹)<br>
이석준 NH농협금융그룹 회장. (사진=NH농협금융그룹)<br>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선제적·시스템적·촘촘한 그물망식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것이 불확실한 시점에서 원칙과 기본으로 대응하자고 당부했다.

이 회장은 2일 "금융업 존재의 근간인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존 예측 범위를 넘어선 다양한 잠재위험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어떤 위기가 오더라도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미래 준비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지정학적 불안과 고금리, 경기둔화, 부동산발 잠재리스크 등 경제 및 금융 시계도 불투명하다"며 "'모든 사업은 고객 시점에서', '일하는 방식은 제로베이스(Zero-Base)로'라는 우리의 경영 기조는 다시 한번 더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 준비의 핵심은 단연코 AI와 ESG라며" 올해부터 사업과 서비스 전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실장하는 준비를 진행시켜 나가야 하고, 전사적으로 구축 중인 슈퍼플랫폼에 금융은 물론, 비금융 서비스와 AI까지 탑재하게 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완성형 슈퍼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SG에 대해서는 "ESG를 경영과 사업에 실질적으로 접목하는 원년으로 생각하고, 진심을 가지고 추진할 계획"이라며 "'E 퍼스트'를 중심으로 거래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컨설팅 역량을 확충하는 등 ESG 파트너로서 역할을 늘려가고, 저탄소·녹색금융 등 농협만의 특화된 잠재력과 가치를 접목해 새로운 기업금융 창출의 기회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일상 금융회사'에서 '인생 금융회사'로 진화하는 탄탄한 토대를 만들고자 한다"면서 "농협이라는 특수성에 머물거나 안주하지 않고, 특별한 인생 금융회사로 거듭나는 농협금융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