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내실·협업 기반으로 경쟁력 강화"
[신년사]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내실·협업 기반으로 경쟁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신적인 협업으로 그룹 역량 결집···성장 전략 인식전환 필요"
비전 선포식 행사에 발표자로 나선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새로운 비전과 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하나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2일 "올 한 해도 엄격한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하에 내실·협업을 기반으로 업의 경쟁력과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고, 신 영토 확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함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헌신적인 협업으로 그룹의 역량을 결집하고, 나아가 경쟁자를 포함한 외부와의 제휴, 투자, 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을 이뤄내 금융이 줄 수 있는 가치 그 이상을 손님께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를 돌아보며 "10년만의 역성장 위기, 비은행부문의 성장 저하 등 그룹의 부족한 면들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며 "어려운 환경 탓이었다고 변명하고 싶지 않고, 더 잘했어야 했는데 아쉬움이 큰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금리 상승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었지만, 고금리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에게는 이러한 금리체계가 정당하고 합리적인가에 대한 불신을 넘어 분노를 일으켰다"면서 "우리의 성공방정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사실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짚었다.

고객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성장 전략에 대한 인식전환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설명이다.

함 회장은 "가산금리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용과 원가를 산정함에 있어 신용등급 체계는 적정한지, 우량 신용정보 수집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확보한 정보는 제대로 활용했는지, 금리 감면요청 전에 선제적인 제안은 할 수 없었는지 자문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장을 멈추자는 것도, 무작정 나누자는 것도 아니다"며 "고객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는 우리의 진심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신뢰받는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