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한덕수 "수출역량 강화·내수 활성화로 경기 회복세 확산"
[신년사] 한덕수 "수출역량 강화·내수 활성화로 경기 회복세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적 과제 완수 위해서는 국민 단합·협력 중요···정부 믿고 힘 모아 달라"
한덕수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해 이날 의제에 오른 세법개정안 처리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해 이날 의제에 오른 세법개정안 처리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수출 역량 강화와 내수 활성화를 통해 지난해부터 이어온 경기 회복세를 우리 경제 전반으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1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 경제가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국민 여러분이 체감하는 경제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강력한 규제 혁신으로 투자를 활성화하고, 신산업 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한다"며 "물가 안정과 두터운 약자 복지, 사회안전망 강화에도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교육·연금 3대 구조개혁과 인구 위기 문제에는 더욱 과감하고 결단력있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법치의 근간을 바로 세우고, 투명하고 공정한 국가행정 시스템을 확립해 사회적 자본을 쌓아나가겠다"면서 "각종 범죄를 비롯해 재난, 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철저히 지켜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막중한 국가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단합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리가 마주한 위기를 하루속히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한덕수 국무총리의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푸른 용의 기운으로 뜻하시는 모든 소원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그늘진 곳, 어려운 곳에 계시는 분들이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는 따뜻한 해가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우리는 지난해에 안팎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선을 다해 극복해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의 지속적인 불확실성 속에서도 해외 시장을 크게 넓히고, 외국인 투자에서도 큰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민생을 국정의 최우선에 두고 약자복지, 물가안정 등에도 범정부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과감한 규제혁신과 선제적인 투자로 민간주도 경제성장의 토대를 굳게 다져왔습니다.

그 결과 수출, 고용을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우리 경제가 서서히 살아나는 등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 높은 신인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2023년 우리 경제성적표를 OECD 국가 중 2위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국민 여러분이 체감하는 경제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2024년이 '민생, 미래, 통합의 해'로 기록될 수 있도록 확실한 성과와 변화를 이뤄내고자 합니다.

먼저, 수출역량 강화와 내수 활성화를 통해 지난해부터 이어온 경기 회복세를 우리 경제 전반으로 확산해나갈 것입니다.

강력한 규제혁신으로 투자를 활성화하고, 신산업 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합니다.

물가안정과 두터운 약자복지, 사회안전망 강화에도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노동, 교육, 연금 3대 구조개혁과 인구 위기 문제에는 더욱 과감하고 결단력 있게 대응하겠습니다.

특히, 법치의 근간을 바로 세우고, 투명하고 공정한 국가행정 시스템을 확립하여, 사회적 자본을 쌓아나가겠습니다.

또한, 각종 범죄를 비롯하여 재난, 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철저히 지켜나가겠습니다.

이처럼 막중한 국가적 과제들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단합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새해에도 국민의 힘과 지혜를 모으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가 마주한 위기를 하루속히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