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된 '디지털 정부'···민원서비스 '정부24' 임시 재개
마비된 '디지털 정부'···민원서비스 '정부24' 임시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전산망 '새올' 복구 못해...행안부 '장애 대책본부' 꾸려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지난 17일 오전 서울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 내 통합민원발급기에 네트워크 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지난 17일 오전 서울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 내 통합민원발급기에 네트워크 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문제가 이틀째 지속하고 있다. 정부는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 복구에 집중하면서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신청·발급받을 수 있도록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했다.

1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은 전날 오전 8시 40분께 사용자 인증 과정 등에 장애를 일으켰고, 동 주민센터 등 지자체 현장에서는 전산망 마비로 인해 민원서류 발급 업무가 전면 중단됐다.

주민센터 등 현장 공무원들이 민원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행정전자서명인증서(GPKI)를 활용해 새올에 접속해야 하는데, GPKI 인증과정에서 장애가 생기며 새올 접속이 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일 오후부터는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마저 멈추면서 정부 민원서류 서비스가 올스톱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행안부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꾸려 새올 전산망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이 있는 대전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공무원과 민간 네트워크 장비 업체 직원 등 100여명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였다. 밤사이 복구 작업에도 '새올' 시스템은 아직 정상화되지 않았다.

행안부는 '정부24' 서비스를 18일 오전 10시께 임시 재개했다. 현재 정부24는 PC웹이나 앱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다.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전자 민원서비스는 총 1327건이다. 세부적으로 주민등록등본 등 증명서 발급서비스 887건, 보육·양육수당 신청 등 신청서비스 171건, 전출·전입신고 등 신고서비스 188건, 그밖에 조회서비스 81건이다.

중앙 부처, 공공기관 등의 업무와 담당자를 소개하는 등 안내 서비스 9666건을 포함하면 정부24가 제공하는 전체 민원서비스는 1만993건에 달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정부24를 임시로 재가동했으나, 민원서비스는 이전처럼 모두 제공되고 있다"면서 "임시 서비스 상황을 지켜보며 정식으로 서비스가 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 이후 미국 출장을 조기 종료하고서 귀국길에 오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오후 귀국해 대책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송구하다"며 “시·도 및 시·군·구는 시스템 정상화까지 수기 민원 접수 체계를 지속 운영해주시고 관련 공무원의 비상근무 체계도 유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