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출비중 완화···내년부터 '평잔 30% 이상'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출비중 완화···내년부터 '평잔 30% 이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2024~2026년 인터넷전문은행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계획'
"건전성 관리 강화 필요"···개인사업자 신용대출 등도 산정에 포함
인터넷전문은행 3사. (사진=각 사)
인터넷전문은행 3사.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당국이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내년도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목표를 '평잔 30% 이상'으로 완화했다. 기존보다 대출 비중 목표치가 완화되면서 인터넷은행들의 중·저신용자 대출 계획 수립이 수월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7일 인터넷전문은행 3사와 협의를 거친 '2024~2026년 인터넷전문은행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당국은 오는 2024년부터 3년간은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 대출 목표를 30%로 낮추고, '말잔' 기준도 '평잔' 기준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앞서 당국은 지난 2021년부터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출범 취지에 맞게 포용금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중·저신용 대출 비중 목표치를 설정하도록 했다. 올해 연말까지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 대출 비중 목표치는 카카오뱅크 30%, 케이뱅크 32%, 토스뱅크 44%였다.

올해 11월 말 기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규모는 카카오뱅크 30.1%, 케이뱅크 28.1%, 토스뱅크 32.3% 수준으로, 카카오뱅크를 제외한 2개사는 연말 목표치에 미치지 못한 상태다.

당국 관계자는 "전체 차주 중 중·저신용자 비중이 50%에 달하고 고신용자에 비해 중·저신용자의 대출액 규모가 작은 점, 중·저신용자 대출의 건전성 관리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목표 비중을 30% 수준보다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과 보증부 서민금융대출(보증 한도 초과 대출잔액)도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 산정에 포함할 수 있도록 했다. 인터넷은행이 중·저신용자 대상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과 서민금융대출을 더욱 적극적으로 취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당국은 중·저신용자 대출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대안 신용평가모형의 추가 고도화 및 건전성 관리 강화도 병행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당국 관계자는 "금리상승 과정에서 연체율 상승 등을 감안 시 안정적인 중‧저신용자 대출공급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건전성 관리 강화와 함께 대안신용평가모형의 추가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중‧저신용자 대출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건전성 및 유동성 등 기초체력도 충실히 다지도록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