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평생 무료 환전' 선언···"원화와 외화 경계 허물 것"
토스뱅크, '평생 무료 환전' 선언···"원화와 외화 경계 허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의 외화통장으로 17개 통화 24시간 실시간 환전 
외화통장에서도 토스뱅크 체크카드 그대로 사용 가능
"해외 송금도 개선할 부분 많아···조만간 선보일 계획"
김승환 토스뱅크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가 평생 무료 환전을 선언하며 기자간담회에서 외환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토스뱅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토스뱅크가 '평생 무료 환전'을 선언했다. 기존 금융권에서는 잠시 특정 통화에만, 외화를 살 때만 100% 우대를 제공하고 있지만, 토스뱅크는 '살 때도, 팔 때도 수수료를 받지 않는' 외환 서비스를 통해 외환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인 '불투명한 환전 수수료'를 해결하겠다는 목표다. 

토스뱅크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외환 서비스는 외화통장 하나로 전 세계 17개 통화를 24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환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토스뱅크는 기존 금융사가 선보인 외환 서비스들의 근본적인 문제가 환전 수수료에 있다고 보고,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 현재 은행에선 환전할 때 지난 13일 기준 최소 1.5%에서 최대 13.1%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같은 날 기준 공항 환전 수수료는 최소 4.2%에서 최대 18.5%로 책정돼 있다. 이런 숫자들이 터무니없다는 게 토스뱅크의 지적이다. 

김승환 토스뱅크 외환서비스 프로덕트오너(PO)는 "그동안 고객들은 환전 수수료 우대를 위해 각종 금융사를 찾아다니며 발품을 팔아야 했다"며 "은행별, 장소별(공항, 은행 창구 등), 거래 실적별 등 금융사가 정한 제각각인 수수료 우대 정책이 혼란을 낳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토스뱅크 고객들은 언제든 살 때와 팔 때의 동일한 환율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주식 매매창과 같이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환율이 사고 팔 때의 가격에만 영향을 미친다. 환전 수수료 무료를 통해 원화와 외화의 경계를 허물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고객들은 해외에서의 결제와 출금을 단 한 장의 카드로 경험할 수 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기존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그대로 활용한다. 세계 각국에서 ATM 입출금은 물론 결제가 모두 가능하며,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모두 무료다.

여기에 자동환전 기능을 더했다. 앱 내에서 '부족한 돈 자동환전' 기능을 켜두면 외화통장에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원화 통장에서 결제나 출금시 실시간으로 환전을 대신해 준다. 

토스뱅크 통장에서 클릭 한 번으로 외화통장에 가입할 수 있고, 가입과 동시에 하나의 계좌로 17개 통화를 관리할 수 있다. 언제든지 돈의 입출금을 토스뱅크 통장과 연동해 이어갈 수 있어 하나의 통장이라는 가치를 외환 서비스에서도 그대로 유지한다. 

토스뱅크 외화통장의 또 다른 강점은 예치한도가 없다는 점이다. 고객들은 월 최대 30만달러(USD)까지 환전할 수 있다. 해당 한도 내에서 고객들은 해외에서 자유로운 금융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 해외 송금 기능은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김 PO는 "누구나 조건없이 100% 우대된 환율로 환전할 수 있다는 것이 기존 금융권 서비스와 가장 큰 차별점"이라며 "해외송금 역시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하는 부분이 상당하다. 현재 연구 중으로, 이른 시기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외환 서비스에는 그동안 추구해 온 고객 중심의 가치가 그대로 담겨 있다"며 "평생 무료 환전은 고객들에겐 금융생활의 자유를, 그리고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환전 경험을 전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