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은행권 2조원대 민생지원안 신속 집행" 당부
금융당국 "은행권 2조원대 민생지원안 신속 집행"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 "내실있는 방안 환영···추진과정 지원"
이복현 "차주들, 캐시백 지원 체감도 높을 것"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 수장들이 '2조원+α'의 역대 최대 규모 은행권 상생금융안을 두고 신속한 집행을 당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 참석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 시점에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해주는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마련해 준 은행권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총지원액 2조원은 은행권의 민생경제 지원을 위한 사회적 기여에 있어 가장 큰 규모"라며 "모든 은행이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진정성 있게 방안 마련에 참여해 이뤄낸 성과"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은행권 자율 협의에 의한 지원방안이다 보니 은행마다 경영여건이 상이해 분담기준이나 지원방식 등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이 중지를 모을 수 있었다는 것은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내실있는 방안이 마련된 만큼 이제 소상공인들이 하루라도 빨리, 최대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한 집행을 당부드린다"며 "금융당국도 은행권과 상시 소통하면서 추진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올해 들어 고금리·고물가 상황이 지속되고 경기 회복도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우리 민생경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고충이 가중돼 왔다"며 "이번에 은행권에서 마련한 2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은 그 규모도 크지만, 고금리를 부담한 차주들에게 직접 이자를 환급함으로써 실제 체감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은행의 자금중개기능 없이는 실물경제가 원활히 작동하기 어려운 것처럼 은행도 견실한 고객 기반 없이는 홀로 성장할 수 없다"며 "민생금융지원방안을 계기로 은행이 고객과 동반하면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고, 상호 신뢰를 키워 따뜻한 금융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하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은행권이 합심해 실질적인 금융지원방안을 마련한 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은행별 집행과정에서 차질이 없게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세심하게 살펴봐달라"고 당부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이번에 모아진 '2조원+α' 지원액은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 지원비용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라며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된 은행권 상생금융활동으로서는 역대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은행도 우리 사회의 어려운 계층을 위해 의지가 되는 버팀목이자 재기를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