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일본 중저가 화장품시장 점유율 확대
K뷰티, 일본 중저가 화장품시장 점유율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시장 진출하는 K뷰티 (사진=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br>
日 시장 진출하는 K뷰티 (사진=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최근 색조 화장품 등 중저가 화장품에서 일본 시장에 존재력을 키우고 있다.

11일 일본 수입화장품 협회에 따르면 작년 일본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은 775억엔으로 처음으로 프랑스산을 누르고 1위에 올랐으며 올해 상반기까지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메이크업 브랜드 '라카'를 운영 중인 라카코스메틱스의 올해 3분기까지 해외 매출은 전체(125억원)의 70%에 이른다.

해외 매출 대부분은 일본에서 발생했다. 일본 매출 중 45% 이상이 직영 온라인몰에서 나왔다.

마녀공장도 '갈릭 나이아신 2.0 에센스', '퓨어 클렌징 오일' 등 인기 제품을 앞세워 일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마녀공장의 3분기까지 일본 매출액은 234억원으로 전체 해외 매출의 58.5%를 차지하고 있다.

마녀공장은 일본에서 오프라인 점포 약 4600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로는 아마존, 라쿠텐, 큐텐재팬, 조조타운, 앳코스메쇼핑 등에 입점했다.

국내 화장품 대기업의 일본 진출도 활발한 상태다.

아모레퍼시픽은 에뛰드, 이니스프리, 라네즈에 이어 지난 9월 자사 브랜드 에스트라와 헤라를 일본 시장에 진출시켰다. 

LG생활건강은 VDL과 글린트 바이 비디보브, 프레시안 등이 일본 시장에 진출해 있는 상태다. LG생활건강은 지난 9월 일본 뷰티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진 프리미엄 색조 브랜드 힌스의 모회사인 비바웨이브의 경영권을 인수하기도 했다.

업계는 K-팝 인기, 일본  MZ 세대의 가성비 추구 경향 등이 맞물리며 한국 중저가 브랜드가 일본에서 약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잃어버린 30년을 겪으며 시세이도 등 일본 주요 화장품 업체가 중저가 브랜드에 투자하지 않으면서 이른바 '틈새시장'이 생긴 것도 영향을 미쳤다"라며 "다만, 일본 시장 공략이 중저가 제품에 치중된 만큼 수익성 개선을 위해 다양한 세대를 타깃으로 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