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박상우 국토장관 후보자···주택정책 전문 정통관료
[프로필] 박상우 국토장관 후보자···주택정책 전문 정통관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사진=대통령실)
4일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사진=대통령실)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차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4일 임명했다. 

박 후보자는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정통 관료 출신이다. 만약 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이명박 정부 권도엽 전 장관 이후 10년9개월 만에 '국토부 관료 출신' 장관이 탄생하게 된다.

1961년생인 박 후보자는 부산 출신으로 동래고,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 도시·지역계획학 석사를 거쳐 가천대에서 도시계획 전공으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3년 행정고시(27회)를 거쳐 공직에 입문했으며, 주택정책과장, 토지기획관, 건설정책관, 주택토지실장, 기획조정실장 등 국토부 내 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만큼 주택정책 분야에서 전문성과 식견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2년 주택토지실장으로 일하면서는 분양가 상한제의 탄력적 적용,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 등 '주택 3법'을 추진하는 등 주택시장 침체기에 정상화 대책을 다수 내놓기도 했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전문건설협회 산하 건설정책연구원장으로 일하다 박근혜 정부 후반기인 2016년3월 LH 사장으로 임명됐다. 이듬해 정권이 교체됐으나 주택 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아 문재인 정부에서 3년 임기를 마쳤다.

LH 사장으로서는 주택공사·토지공사 통합 이후 악화된 LH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주거복지 강화'를 무리 없이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재임 당시 주거복지로드맵 등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 공공기관장에 뽑히기도 했다.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당장 연내 'LH 혁신안' 마무리 작업과 함께 3기 신도시 본격 추진 등의 막중한 과제를 떠안게 됐다. 특히 LH 사장을 역임한 경험을 바탕으로 철근 누락 사태로 분위기가 침체된 LH의 혁신을 끌어내고, 공공주택 공급 활성화에도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16년 LH 사장 취임 당시 "하자 없는 LH 아파트를 짓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프로필]
△인적사항
-1961년 부산 출생 

△학력
-부산 동래고 
-고려대 행정학과 학사
-행시 27회 
-조지워싱턴대 도시 지역계획 석사 
-가천대 도시계획 박사 

△주요 경력
-국토해양부 주택정책과 과장
-국토해양부 토지기획관 건설정책관 국토정책국장
-국토해양부 주택토지실장 
-국토부 기조실장 
-충북대 도시공학과 초빙교수 
-LH 사장 
-국토부 장관 후보자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