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한은 금통위···7연속 기준금리 동결 '유력'
올해 마지막 한은 금통위···7연속 기준금리 동결 '유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금통위 개최···채권 전문가 96%, 7연속 동결 예상
중동 리스크 둔화에도 물가상승률과 가계부채 등 변수
매파적 동결···경제전망은 하향, 물가전망은 상향 예상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국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지정학적 리스크와 내수부진 등의 우려에도 여전히 높은 물가 수준 등이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불어난 가계부채와 물가안정 등을 고려하면 이번 금통위 역시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고 금리인하 기대감을 차단하는 형태의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동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28일 금융투자협회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96명이 한은 금통위가 오는 30일 예정된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머지 4명 중 3명은 인하를, 1명은 인상을 전망했다.

앞서 금통위는 2021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1년 반에 걸쳐 0.5%였던 기준금리를 3.5%까지 3%포인트(p) 인상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2월부터 6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사실상 금리인상이 끝났다는 관측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금투협 관계자는 "미국 인플레이션 둔화로 통화정책 기조 전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한·미 물가상승률의 역전과 국내 가계부채 급등 등으로 기준금리 동결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금리 상하방 요인 혼재···금통위 '딜레마'

이번 동결 전망의 주요 근거는 금리인상과 인하, 양측의 명분이 약화됐다는 점이다. 지난달 금통위 당시 금리인상 주장의 핵심 근거로 작용한 중동 리스크가 최근 안정세를 보인 것이 대표적이다.

단적으로 9월 말 배럴당 93달러선을 돌파했던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현재 75달러선까지 안정화됐다. 이에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8%까지 확대됐지만 상승폭은 축소됐고, 변동성이 큰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3.2%로 0.1%p 둔화됐다. 한은 측도 향후 유가가 급등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물가상승률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이 종료됐다는 전망도 영향을 미쳤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현재 시장관계자들의 68.6%가 내년 3월까지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내년 5~6월 중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실상 인상 명분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물가 수준이 여전히 목표치를 웃돈다는 점에서 인하 명분 역시 부족하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근원물가의 하락세에도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 등에 따른 헤드라인 물가에 대한 경계감이 남아있다. 기대인플레도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4.1% 수준인 점도 부담"이라며 "물가 수준이 목표치를 상회한 점을 근거로 내년에도 불확실성이 있어 인하 논의는 시기상조라고 언급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가계부채도 '발목'···내년 3분기 인하 예상

불어난 가계부채도 부담이다. 한은에 따르면 3분기 말 기준 국내 가계신용잔액은 1875조6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17조원 넘게 급증한 주택담보대출이 증가세를 견인했다는 평이다. 디레버리징(부채청산)을 위해 금리 인상 필요성이 있지만, 문제는 잔액기준 가계대출금리가 8개월째 5%를 상회하는 높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유동수 의원실에 따르면 3분기 말 금융권 연체자수는 59만5676명으로 1년새 18.4%(9만2501명)이나 급증했다. 또 3개 이상 금융사에서 대출을 끌어다 쓴 다중채무자도 453만6469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섣부른 금리인상시 차주들의 상환부담 증대로 부실리스크가 확대된다는 것이다.

신얼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자영업 다중채무자 대출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신용대출 금리 역시 여전히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며 "가계부채 억제정책에도 가계부채의 절대적인 양이 커진데다, 부실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은 한은으로 하여금 금리 인상을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결과적으로 한은 금통위 결정은 이번에도 '매파적 동결'일 가능성이 높다. 아직 불명확한 연준의 통화정책 경로와 3% 후반의 물가상승률 그리고 가계부채 등을 고려하면, 금통위 목표는 당장의 금리 변동이 아닌 시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을 통제하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물가안정과 가계부채 억제를 위한 고금리 장기화 방침을 시사하면서 금리 인하 기대를 통제하고자 노력할 것"이라며 "실제 인하 시점은 내년 3분기로 예상되며, 인하폭은 디레버리징과 한미금리차의 점진적 축소를 위해 연준보다 적은 연간 2회(0.5%p)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하향·물가상승률은 상향 '유력'

한편, 이번 금통위에서는 수정 경제전망과 물가전망이 함께 발표된다. 현재 시장 전문가들은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기존 전망치(1.4%, 2.2%)보다 소폭 하향 조정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대로 올해와 내년 물가전망치는 기존 전망(3.5%, 2.4%)보다 상향 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바닥 이후 반등하고 있지만,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경기에 부정적 영향은 불가피하다.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달리 물가전망에 대해서는 "예상보다 빠르게 3%대로 재차 높아졌다. 통상 추석 이후 물가상승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는데, 10월 물가는 오히려 상승했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며 "하반기 물가상승률은 3.3~3.4% 내외로, 연간으로는 3.6~3.7%로 상향 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지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내수 등 펀더멘털이 부진하고 물가안정 속도가 빠르지만, 글로벌 제조업 반등과 수출 개선 등으로 성장률이 예상 경로에 머물고 있고 그에 파생해 물가 상승 압력이 나타날 위험성이 있다"며 "한은의 당장 과제는 금리 인하 기대감을 최대한 잠재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성장률 전망치는 유지하되 물가 전망치는 소폭 상향할 가능성이 있다"며 "0.1%p라도 물가 전망치를 상향한다면, 인하 기대감을 통제하려는 한은의 목적을 시장에 좀 더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