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근로자 안전의식 애니메이션·카툰 제작
롯데건설, 근로자 안전의식 애니메이션·카툰 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건설 현장 근로자가 공종별 61종의 필수 안전 수칙 애니메이션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 현장 근로자가 공종별 61종의 필수 안전 수칙 애니메이션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롯데건설은 근로자 및 임직원의 안전의식 생활화를 위해 근로자가 필수로 알아야 하는 공종별 61종의 필수 안전 수칙을 공통, 장비, 토목, 골조, 외부마감, 전기 등 10가지 테마로 나눠 애니메이션과 카툰(단편 만화)을 매주 1편씩 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기존의 교육과 달리 시간과 장소 제약이 없고, 시각 위주의 콘텐츠로 근로자들이 내용을 직관적이고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콘텐츠는 현장 조회시간, 신규 근로자 교육, 매월 실시하는 정기교육 등에 활용하고, 현장과 회의실 및 휴게실 등의 공간에도 배치해 근로자들이 작업 전에 오가며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내 인트라넷에도 게시해 임직원이 필수로 시청하도록 개편했다. 향후 다국적 근로자들을 위해 중국, 베트남,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몽골 등 6개국 언어로 번역해 배포할 예정이다.

카툰은 카카오웹툰 OZi(오진환) 작가와 웹툰 전문출판사 비브로스팀(VBROSTEAM)이 협업해 한 페이지의 만화형태로 만들었다. 한 사례로는 근로자가 달비계(건물 외벽 작업용 간이의자)를 사용하는 외부 마감 작업 시 작업지휘자가 하부를 통제하며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의 안전 수칙을 담았다. 애니메이션은 3분 안에 시청 가능하도록 제작해 집중도를 높였다. 

롯데건설은 관계자는 "지루하고 어려운 내용의 교육보다는 일상에서 짧은 시간 안에 시청해도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 위주의 직관적인 콘텐츠를 제작해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했다"며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