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남 고흥서 UAM 비행 시연 행사 개최
국토부, 전남 고흥서 UAM 비행 시연 행사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카카오모빌리티·SKT 등 참여···기체·버티포트·교통관리시스템 첫 공개
K-UAM 그랜드 챌린지 비행 시연 행사 포스터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3일 오전 11시 전남 고흥 소재 도심항공교통(UAM) 실증단지에서 민관합동 UAM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 챌린지' 비행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UAM 그랜드 챌린지는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분야별 기관·기업이 참여해 UAM 안전성·통합운용성 등을 검증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이날 시연 행사에서는 국내 기술로 연구·개발한 기체·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교통관리시스템 등 UAM 구성요소가 처음으로 공개된다.

오는 3∼5일에는 실증사업에 참여한 기업·기관의 개발 목표와 미래 방향성을 담은 전시도 함께 진행된다. 현대차·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베타테크놀로지의 기체 모형, 카카오모빌리티의 예약 플랫폼, SKT의 상공 통신망, 한화시스템의 감시 레이더, 인천국제공항공사·대우건설·롯데건설의 버티포트 모형 등이 전시된다.

백원국 국토부 2차관은 "국내외 유수 기업의 참여로 세계가 주목하는 K-UAM 그랜드 챌린지의 역사적 날갯짓이 시작됐다"며 "과감한 규제 특례가 주어지는 '도심항공교통법'과 조화를 이뤄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환경에서 실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