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美 '전기차 속도조절론' 등장···업계 "예의주시 중"
英·美 '전기차 속도조절론' 등장···업계 "예의주시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전 중인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
충전 중인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큰 선거를 앞둔 영국과 미국에서 '전기차 속도 조절론'이 등장하자 자동차·배터리 업계들이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리시 수낙 영국 총리는 최근 "실용적 접근을 하겠다"며 내연기관 자동차의 전면 판매 중단 시기를 2030년에서 2035년으로 5년 늦췄다. 또 2035년 이후라도 내연기관차의 중고차 거래는 계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언론 등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수낵 총리가 부동층의 표심을 얻기 위해 전략적으로 '전기차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평가했다.

앞서 지난 7월 하원의원 보궐선거에서 보수당은 배기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노후 공해 차량 이용을 억제하는 '초저배출구역'제도 확대를 비판하고 나서 예상외의 승리를 거뒀다. 

여론조사에서도 전기차 전환에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했다. 유고브가 지난달 영국 등 유럽 7개국 국민 각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하겠느냐'는 질문에 19~32%만 긍정적으로 답변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 비용을 개인에게 부담하게 하는 정책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낵 총리의 결정에 완성차 업체들은 즉각 비판에 나섰다.

영국에서 생산 공장 두 곳을 운영하는 포드는 "영국 정부로부터 야망, 약속, 지속성 세가지를 원하는데 이번 조치는 모두 이를 훼손한다"고 말했다.

기아도 "소비자와 업계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한 방송 인터뷰에서 "전기차가 중국에서 만들어질 것이기 때문에 자동차 노동자들은 어떤 일자리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드,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를 상대로 파업중인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은 물가 상승에 따른 임금 인상 외에 전기차 생산 확대에 따른 고용 보장도 요구하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차보다 부품 수가 적어 전동화 전환이 확산되면 생산 인력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27일 공화당 대선후보 토론회 대신 '러스트 벨트(Rust belt, 쇠락한 공업지대)에 속하는 미시간주 디트로이트를 방문해 블루칼라 표심 잡기에 나설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큰 선거를 앞둔 주요국에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전기차 전환 속도조절이 화두가 되고있어 예민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