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대출 옥죈다'···이복현 "외형확대 경쟁‧과잉대출 차단"
금융당국 '대출 옥죈다'···이복현 "외형확대 경쟁‧과잉대출 차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장 주재 '금융상황 점검회의' 개최
"고금리 지속···중기 부실 확대 막아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가계부채가 거시경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차주의 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해 나가고, 금융회사의 외형확대 경쟁‧과잉대출을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금융상황 점검회의'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금감원은 이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동결 이후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추석 명절을 앞두고 금융 이용 관련 민생대책을 논의했다.

이 원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정책금리를 동결한 것과 관련해 현재 고금리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할 수 있고 시장 불안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며 시장 상황에 적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중소기업에 대해선 "고금리 장기화로 부실이 확대할 수 있다"며 "은행이 중소기업 신용위험을 평가할 때 상환 부담 증가로 인한 재무적 취약성 정도, 영업활동 및 사업모델의 지속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도록 해 연착륙을 유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작년 4분기 취급된 고금리 예금의 재유치 경쟁이 장단기 조달 및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지는 등 불필요한 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단기자금시장, 주식·채권시장, 예금·대출시장의 쏠림 현상과 여·수신 경쟁 과열 여부 등을 밀착 점검해달라"고 했다.

특히 추석 및 분기 말을 앞두고 자금 수요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금융사의 자금조달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으로 주문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정부가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범금융권 공동 보이스피싱 예방 집중홍보,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홍보 등의 방안도 논의했다.

이 원장은 "명절 연휴를 앞두고 전기통신금융사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범금융권 공동 보이스피싱 예방 집중홍보를 차질없이 실시하겠다"면서 "금융회사․소비자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을 적극 지원하는 등 고금리로 경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금융회사가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