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경찰청·생손보협회, '보험사기 근절 홍보캠페인' 나서
금감원·경찰청·생손보협회, '보험사기 근절 홍보캠페인' 나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기생충·해어질 결심 패러디···보험사기 경각심 고취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은 경찰청·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와 함께 '2023년 보험사기 근절 홍보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지난해 1조원을 넘어 역대 최고를 기록하는 등 매년 증가 추세다. 강력범죄와 연관된 보험사기뿐만 아니라, 20대·주부·노년층의 생활밀착형 보험사기도 지속 증가했다.

이처럼 보험사기는 갈수록 심화되는 반면, 적발·수사 강화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금감원은 경찰청, 생·손보협회와 매년 공동으로 보험사기 근절 홍보캠페인을 통해 보험사기 사전 예방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다.

올해 공동 캠페인은 대중에 인지도가 높은 영화 '기생충', '헤어질 결심'을 패러디한 홍보물을 제작해 소비자들에게 보험사기의 심각성 및 폐해를 쉽게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보험사기범을 보험금 갉아먹는 기생충에 빗대어 부정적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적발 시 최고 징역 10년의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음을 부각해 예방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홍보영상은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주요 지역 옥외광고(버스·지하철), 관계기관 누리소통망(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모집종사자들의 사용이 잦은 보험사 및 대형금융상품 판매 대행사 입주 건물 엘리베이터엔 영화 '헤어질 결심'을 패러디한 랩핑 광고를 실시할 예정이다. '보험사기와 헤어질 결심'이라는 직관적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보험에 대한 전문지식을 악용한 모집종사자의 보험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7월 국회 정무위원회는 법안소위에서 보험사기방지특별법 개정안을 일부 의결하는 등 보험사기에 대한 조사·처벌 등을 강화하는 특별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면서 "향후 특별법이 통과될 경우 전 국민이 법개정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방안을 마련·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