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8세대 V낸드 기반 데이터센터용 SSD 등 차세대 메모리 공개
삼성, 8세대 V낸드 기반 데이터센터용 SSD 등 차세대 메모리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부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송용호 삼성전자 부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고 성능인 8세대 V낸드 기반 데이터센터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포함한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에서 PCIe 5.0 데이터센터용 SSD 'PM9D3a'를 포함한 차세대 스토리지 솔루션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회사는 이번 행사에서 현재 서버 스토리지 시장이 당면한 문제를 전력과 공간, 성능 등 3가지로 구분하고 이를 해결할 핵심 제품과 기술을 소개했다.

특히 PM9D3a는 8채널 컨트롤러 기반 PCIe 5.0 데이터센터용 SSD로, 연속 읽기 성능을 이전 세대 제품인 PM9A3 대비 최대 2.3배 개선했고 임의 쓰기 성능도 2배 이상 개선했다.

PM9D3a는 최대 1만2000MB/s(초당 메가바이트), 6800MB/s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와 1700K IOPS(초당 입출력 횟수), 400K IOPS의 임의 읽기·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전력 효율은 전 세대 제품 대비 약 60% 향상됐으며, 고온 다습한 환경평가 기준(JESD22-A101D) 700시간 보증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회사는 PM9D3a에 한층 강화된 보안 솔루션(SPDM)을 적용해 장치의 인증과 펌웨어 변조 탐지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PM9D3a 7.68테라바이트(TB), 15.36TB 제품을 2.5인치 규격으로 연내 양산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중 3.84TB 이하의 제품부터 최대 30.72TB 제품까지 다양한 폼팩터와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버에 적용되는 'PM1743'과 QLC(Quadruple Level Cell) 낸드 기반 256TB SSD도 선보였다.

PM1743은 작년 플래시 메모리 서밋에서 처음 공개된 제품으로, 업계 최초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이전 모델 대비 약 2배의 전력 효율을 달성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256TB SSD는 업계 최고 수준의 집적도를 구현한 제품으로, 1개의 256TB SSD는 32TB SSD를 8개 쌓아 올리는 것과 비교해 총 전력 소모량을 약 7분의 1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메타와 협력해 개발 중인 오픈소스 기반 사용자 워크로드 제어 솔루션과 표준 NVMe 스펙 기반 FDP(Flexible Data Placement) 솔루션을 데모 부스에서 공개했다.

FDP는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사용자 그룹별 데이터를 분리시켜 저장하는 기술로, 스토리지의 WAF(호스트가 요청한 쓰기 양 대비 실제 디바이스에서 발생한 쓰기 양의 비율)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스토리지 수명을 증가시켜 총소유 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송용호 삼성전자 부사장은 "앞으로도 고객 경험 향상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객과의 전방위 협력을 통해 최적화된 메모리 솔루션 제공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