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생산·소비·투자 두달 연속 '트리플 증가'···반도체 수출 '연중 최대'
6월 생산·소비·투자 두달 연속 '트리플 증가'···반도체 수출 '연중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 0.1%↑·소비 1.0%↑·설비투자 0.2%↑
경기 '선행지수 순환변동치' 두 달째 상승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가 2개월 연속 '트리플 증가'를 달성했다. 생산 증가세는 다소 약화했지만, 반도체 출하가 늘면서 하반기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를 다소 덜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全)산업 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 지수는 111.1로 전월보다 0.1% 증가했다. 지난 2월과 3월 각각 1.1% 증가한 산업생산은 4월 1.3% 줄어들며 주춤했지만 다시 두 달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도체 생산은 3.6% 증가했다. 반도체는 출하가 41.1% 늘면서 재고도 12.3% 줄었다. 6월 반도체 수출 실적 개선에 따른 것이다. 6월 반도체 수출액은 89억달러로 연중 최대 규모를 나타냈다.

서비스업 생산은 보건·사회복지 등에서 줄었지만 금융·보험, 예술·스포츠·여가 등에서 늘면서 전월보다 0.5% 증가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는 6월 106.3으로 전월보다 1.0% 늘었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와 신발 및 가방 등 준내구재 판매가 줄었지만 승용차 등 내구재 판매가 늘었다.

설비투자는 0.2% 늘며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다만 증가폭은 전월(3.5%)보다 줄었다. 건설업체의 실제 시공 실적을 금액으로 나타내는 건설기성은 공사 실적이 토목·건축 모두 줄면서 전월보다 2.5% 감소했다.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보다 0.2p(포인트) 하락했다.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3p 상승하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산업생산과 소비·설비투자가 두 달째 증가한 것은 2018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선행지수 등에서 경기가 조금 개선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분기말이라는 특수 요인도 있어 더 지켜봐야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