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코츠테크놀로지 "임베디드 시스템 고도화로 K-방산 위상 제고"
[IPO] 코츠테크놀로지 "임베디드 시스템 고도화로 K-방산 위상 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지원 코츠테크놀로지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코츠테크놀로지는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 고도화를 통해 K-방산의 위상을 제고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조지원 코츠테크놀로지 대표는 26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코스닥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1999년 5월에 설립된 코츠테크놀로지는 방위산업의 국산화를 선도하는 SBC(싱글보드컴퓨터)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회사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온도, 습도, 진동, 충격 등 국방 규격을 충족하는 컴퓨터 장비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해당 기술은 K2전차, 장보고 잠수함 등과 같은 무기에 적용되고 있다. 

코츠테크놀로지의 핵심 경쟁력인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용 소프트웨어가 내장되는 컴퓨터 시스템을 뜻한다. 무기체계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능력은 필수적인 것으로 회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진과 개발자들을 영입해 자체적인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코츠테크놀로지는 △SBC(싱글보드컴퓨터) △군용 전시기 △ 무기체계탑재용 컴퓨터장치 △무기체계 시스템과 같은 제품을 개발·제작해오고 있다. 

특히 회사의 주요 제품인 싱글보드컴퓨터는 상용 컴퓨터와 달리 여러 부품을 단일회로기판으로 구성해 열악한 환경 조건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방위산업용 컴퓨터다. 컴퓨터 장치를 방위산업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류 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신호 무결성과 전원 무결성이 요구된다. 특히 고온에서 구동이 가능한 효율적인 방열 프레임 설계가 필요하다. 

코츠테크놀로지의 싱글보드컴퓨터는 자체적인 설계 노하우를 통해 국방 규격을 충족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무기체계에서 요구하는 스펙에 따라 사양, 규격 등을 결정하여 제품을 설계 및 제작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장상황 및 시스템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인 군용전시기 △사격통제, 운용통제, 포탑구동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무기체계탑재용 컴퓨터장치 △무기체계를 구성하는 장비들 간의 전원, 통신신호 등의 연동신호를 통제하는 무기체계 시스템을 제작해오고 있다. 이 같은 제품 개발을 통해 코츠테크놀로지는 다양한 무기체계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지해공은 물론 유도무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트랙 레코드를 구축하고 있다.

이 같은 코츠테크놀로지의 핵심경쟁력은 경영 성과로 이어져 2022년 매출액 41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319억원) 대비 31%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이 같은 성장세는 2023년 1분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76억원으로 전년 동기(66억원) 대비 1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46%의 성장률을 기록해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이 같은 견조한 실적은 수주잔고의 안정성에 기반한 것으로 2023년 1분기 수주잔고 955억원이 확보돼 회사의 더 높은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2022년 발발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각국의 군비경쟁이 본격화됐다. 무기 구매 트렌드 또한 정치적, 전략적 부담이 적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한국이 높게 부상하고 있어 국내 방산업체의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전쟁 양상 또한, 네트워크 중심전으로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기술 고도화된 방산용 컴퓨터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조 대표는 "이 같은 방위산업 트렌드 변화는 코츠테크놀로지의 주력 사업인 SBC의 국산화 수요와 직결돼 회사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미국의 커티스-라이트(Curtiss-Wright), 머큐리(Mercury) 사와 같은 외국계 기업들과 대등한 스펙·호환성을 기반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츠테크놀로지는 이번 상장을 통해 100만주를 공모한다. 공모 예정가는 1만~1만1500원이며 총 공모 금액은 100억~115억원이다. 7월 26~27일 양일간 수요예측을 거쳐 8월 1~2일 일반 청약 후 8월 10일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 맡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