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카오페이 불법지원금 수수의혹 포착···경찰에 수사 의뢰
금감원, 카카오페이 불법지원금 수수의혹 포착···경찰에 수사 의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점 모집 과정서 불법지원금 우회 수수
경찰, 지난 3일 카카오페이 본사 압수수색
금감원은 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카카오페이가 VAN(부가통신사업자) 업체인 나이스정보통신으로부터 불법 지원금을 수수한 의혹을 포착, 경찰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이 파악한 불법 지원금 규모는 수억원 수준으로 전해졌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수시검사에서 카카오페이가 나이스정보통신으로부터 가맹점 우회 지원을 통해 불법 지원금을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지난달 경찰에 관련 수사를 의뢰했다.

카카오페이는 오프라인 결제 가맹점 모집을 위해 나이스정보통신에 대행 업무를 맡겼는데, 카카오페이가 가맹점 모집인 대리점에 줘야 할 모집 대행비를 나이스정보통신이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같은 대형 신용카드 가맹점은 신용카드 부가통신서비스 이용을 이유로 밴사에 부당하게 보상금 등을 요구하거나 받아서는 안 된다. 밴사 역시 대형 신용카드 가맹점에 부당하게 보상금을 제공하면 안 된다.

금감원은 나이스정보통신이 카카오페이 결제사업 관련 밴 거래 관계를 유지할 목적으로 보상금을 우회 지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카드사와 가맹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거래를 중계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나이스정보통신은 온라인에서 카카오페이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 건수의 대부분을 중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은 전날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카카오페이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결제서비스 가맹점 모집·관리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