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세계 1위 되찾자' 차세대 디스플레이 민·관협의체 출범
'디스플레이 세계 1위 되찾자' 차세대 디스플레이 민·관협의체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디스플레이 R&D 전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 디스플레이 R&D 전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확보를 위해 산업계, 학계, 정부가 힘을 합쳐 관련 협의체를 발족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디스플레이 민관 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산·학·연을 대표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도 참석했다. 

디스플레이 협의체는 정부가 지난 4월 발표한 '디스플레이·반도체·이차전지 등 3대 주력 기술 초격차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전략' 후속 조치로, 정부 R&D 정책에 민간 수요와 의견을 반영하고 R&D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정부는 협의체를 중심으로 미래 디스플레이 연구개발(R&D) 추진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추진전략은 디스플레이 분야 세계 1위 수준 초격차 기술 확보를 목표로 신기술 주도의 신시장 개척을 위한 초실감, 차세대 프리폼(free-form), 융‧복합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우위기술 기반 초격차 확대를 위한 원천기술개발,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이 주요 과제다.

이와 함께 최근 애플 '비전프로', 메타 '메타퀘스트' 등 확장현실(XR) 기기가 주목받는 것을 반영해 핵심기술인 '온실리콘 디스플레이' 원천 R&D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스플레이 분야는 우리 민간의 우위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1위를 지켜왔지만, 2021년 중국의 추격으로 세계 2위로 밀려났고, 현재 우리 우위 분야인 OLED 기술도 중국과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정부와 산업계, 학계, 연구계의 주요 기관이 함께 상시적이고 계속 협력해 세계 1위 수준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정부도 전략적으로 R&D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