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반도체 기판(PCB) 특별법'까지 만드나···업계 촉각
美 '반도체 기판(PCB) 특별법'까지 만드나···업계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내 PCB공장 설비 시, 30억달러 지원
삼성전기·LG이노텍 투자 제동 가능성···"법, 통과 가능성 낮아"
삼성전기 수원 사업장과 LG이노텍 본사. (사진=각 사)
삼성전기 수원 사업장과 LG이노텍 본사.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미국이 자국에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면 막대한 보조금을 주는 법(반도체 과학법)을 발효해 세계 투자를 끌어들이고 있는 가운데 인쇄회로기판(PCB, Printed Circuit Board) 공장 등에도 같은 내용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법안이 발의돼 국내 관련 산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하원에서 인쇄회로기판(PCB) 산업 보호법이 발의됐다. 

PCB란 전자제품의 부품 간 회로를 연결할 때 전선을 사용하지 않고, 전자기판에 회로를 그려 전기를 통할 수 있게 만든 것으로 대부분의 전자 제품이 사용된다. 

미국에서 발의된 PCB 산업 보호법은 반도체 과학법과 거의 같은 산업 보조금 지원 내용을 담고 있다. 골자는 미국 내 PCB 공장을 건설하면 인력 개발, 연구개발(R&D) 분야에 30억 달러(약 4조원) 규모의 정부 보조금을 주는 것이다. 또 미국에서 생산되는 PCB 기판 구매 시 25%의 세액공제 내용도 포함됐다.  

지난해 세계 PCB 시장 규모는 817억 달러(약 110조원)였다. 세계 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이 약 50% 달하며, 한국은 10.2%, 미국은 4.1%에 불과하다. 그러나 20여년 전에는 미국 점유율이 30% 수준이었다는 점에서 미국 정부는 PCB 제조업 부활을 위해 이같은 법안을 발의한 것으로 풀이된다. 

법안이 통과될 경우, 국내 대표 PCB 제조사인 삼성전기, LG이노텍 등은 북미 지역 사업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반도체 과학법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생산하는 PCB 공장과 제품에만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또 반도체 과학법처럼 현지 설비투자시 보조금을 받으려면 영업기밀에 해당하는 정보까지 미국 정부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선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삼성전기, LG이노텍은 최근 사업 체질 개선을 위해 국내외 설비투자를 늘려놔, 당장 미국 설비투자를 고려하기엔 어려운 입장이다.   

삼성전기는 PCB 가운데 고부가가치 제품인 플립칩 볼그리드 어레이(FC-BGA) 등에 올해 8935억원 설비투자를 진행하는데, 전년 대비 4배 이상 늘린 것이다.

LG이노텍도 2024년까지 4130억원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모두 국내와 중국, 베트남 등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나, 미국에는 없다.

국내 PCB 업계는 미국에서 발의된 PCB 보호법안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해 5월에도 비슷한 법안이 발의됐지만 통과되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반도체만큼 PCB 산업에 관심을 쏟을 지는 의문"이라며 "반도체 과학법이 동맹국으로부터 많은 수정을 요청받고 있는데 PCB까지 자국 산업 위주로 가기엔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