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금융당국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 엄중···긴밀히 협력"
한·중·일 금융당국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 엄중···긴밀히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만에 차관급 대면 회의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11차 한·중·일 금융당국 고위급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11차 한·중·일 금융당국 고위급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중·일 금융당국이 현재의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각국 정책과제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제11차 한·중·일 금융당국 고위급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중·일 금융당국 고위급 회의는 2008년 이후 3국이 번갈아 가며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차관급 회의로, 이번 회의는 3년 만에 대면으로 열렸다.

한국에선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과 박상원 금감원 부원장보가 참석했다. 중국은 샤오 위안치(XIAO Yuanqi) 은행보험업감독관리위원회(CBIRC) 부주석이, 일본은 아마야 토모코(AMAYA Tomoko) 금융청(JFSA) 국제담당 차관, 호리모토 요시오 (Yoshio Horimoto) 국제협력담당 국장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최근 글로벌 시장상황과 새정부 금융정책 방향을, 일본은 금융의 디지털화에 따른 대응전략을, 중국은 급격한 도시화와 금융서비스 확대방안 등 각국의 주요 현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한·중·일 3국은 금융시장 변동성 급증이라는 공통적 과제에 직면하고 있고 각국이 구조적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만큼 세심한 금융정책이 필요하다"며 "금융의 급격한 디지털화 트렌드는 금융규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어 이러한 금융혁신에도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한중일이 당면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3국 당국은 현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으며 각국이 안고 있는 정책과제에 대해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금융위는 전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회의가 세계 주요국의 긴축기조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한·중·일 당국이 현재의 금융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을 공유하고 금융정책 공조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