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초격차 스타트업 1000곳 육성···5년간 2조 투입
중기부, 초격차 스타트업 1000곳 육성···5년간 2조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딥테크 기반 10대 분야 선정…신산업 경쟁우위 확보
민간투자 촉진 위해 1100억 규모 '초격차 펀드' 신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3고 복합위기 선제대응을 위한 긴급회의'에서 최근 거시경제 동향과 분야별 리스크를 점검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정부가 시스템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빅데이터·AI 등 초격차 10대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1000개 이상 발굴해 육성하고 이를 위해 5년간 민관 공동으로 2조원 이상을 투입한다는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용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전략: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발표 간담회를 개최했다. 초격차 스타트업이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만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신산업 스타트업을 의미한다.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이 큰 10대 초격차 분야로는 △ 시스템반도체 △ 바이오·헬스 △ 미래 모빌리티 △ 친환경·에너지 △ 로봇 △ 빅데이터·AI △ 사이버보안·네트워크 △ 우주항공·해양 △ 차세대 원전 △ 양자기술 등이 선정됐다. 중기부는 10대 초격차 분야에서 공개모집형, 민간 및 부처 추천형, 민간 투자형 등 세 가지 방식으로 1000개 이상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 뒤 내년부터 5년간 2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은 주관기관으로 스타트업의 기술 완성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기술이전, 공동연구 및 위탁연구, 실증 과정 지원 등을 통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기술의 고도화를 돕고 제품과 서비스 사업화도 지원한다. 기본지원 이후 민간 투자시장에서 대규모 투자 유치를 받거나 글로벌 기업과 납품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가 돋보이는 기업은 후속 지원도 받는다.

중기부는 연간 20곳 안팎을 선정해 글로벌 스케일업(규모 확대) 촉진을 위한 사업화 자금을 2년 동안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또 유망 신산업 분야에 대한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1100억원 규모의 초격차 펀드를 신설하고 외국 자본을 유입할 글로벌 펀드를 현재 약 6조3000억원 규모에서 내년 말 8조원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초격차 스타트업에 대한 정책자금과 보증도 우대할 방침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국가 경제의 미래를 이끄는 것은 스타트업"이라며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첨단 미래산업 분야에 민간·정부 역량과 수단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스타트업을 반드시 탄생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영 장관은 이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복합위기가 글로벌 고금리·강달러로 인해 장기화될 조짐이 보임에 따라 '중소벤처기업 복합위기 대응을 위한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이번 긴급회의는 추후 중소·벤처기업에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리스크를 진단·점검하고,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영 장관은 "지난주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조선, 이차전지 등 주력산업의 실적 개선과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과 같은 중소·벤처기업의 신성장 동력화가 디지털 경제 시대 핵심과제로 중점 논의됐다"며 "그럼에도 전문가들의 예측과 같이 내년에 경제위기가 현실화된다면, 중소기업은 성장보다 생존의 문제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다"며 복합위기에 대한 선제 대응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장관이 직접 참여하는 '복합위기 장기화 대응 TF'를 통해 리스크 진단과 맞춤형 대응 방안 논의를 지속하고, 발굴된 과제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디지털 전환과 리스크 대응을 양대 축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