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복현 "복합 위기상황 선제 대응 금융시스템 안정 유지"
[국감] 이복현 "복합 위기상황 선제 대응 금융시스템 안정 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금융위·한국은행 등 유관기관 공조해 견고한 건전성 감독체계 구축
"공매도, 국민 눈높이 맞춰 형평성 있게 보완···불법·불공정 거래, 발본색원
"보이스 피싱 등 금융범죄, 인지 즉시 '소비자 경보' 발령해 경각심 제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1일 "경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밀착 상시감시를 통해 잠재 위험요인을 조기에 포착하고, 취약부문과 복합 위기상황 등에 선제 대응해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굳건히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향후 복합적인 시장 불확실성 장기화에 대비해 견고한 건전성 감독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인플레이션 지속 및 통화긴축 가속화,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잠재 위험요인을 조기에 포착 및 점검하고, 단기금융시장발(發) 유동성 위기 등 복합 위기에 대비하고 있다"며 "스트레스테스트 실시, 금융권 이상 자금흐름 분석 등 선제적인 리스크관리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부동산금융, 해외 대체투자 등 경기민감 익스포져 관련 리스크 요인이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상시 감시하는 한편, 금융사 손실흡수 능력을 제고해 대내외 충격에도 금융사가 건전성을 유지하며 자금중개기능 등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유동성이 취약한 금융사에는 비상 자금 조달계획 등 리스크 관리 현황 점검을 통해 외화 유동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향후 복합적인 시장 불확실성 장기화에 대비해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 공조를 강화해 견고한 건전성 감독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사고와 공매도 및 불법·불공정행위 등에 대해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하는 한편, 내부통제 강화 등 유사사례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노력을 기울이는 등 금융산업의 신뢰 확보를 위해 진력하고 있다고 이 원장은 전했다. 

그는 "국민의 신뢰를 저해하는 금융권 횡령사고, 이상외환거래 등에 대해 신속·강력하게 대응하고, 검사결과 위법행위 발견 시 관련 법규에 따라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며 "금융사 스스로 위험요인을 시정할 수 있는 책임경영체제 확립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공매도에 대해선 "국민의 눈높이 맞춰 제도를 형평성 있게 보완하고, 검사 및 조사를 통해 공매도 업무 처리의 적정성 등 관련 상황 전반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이 원장은 특히 "시장변동성 확대에 편승해 금융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하고 엄중히 처벌하는 등 불법·불공정 거래행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따뜻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도 전했다. 그는 "코로나19 극복 등을 위해 최근 발표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방안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세밀히 챙기는 등 경제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소상공인·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등이 충격 없이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보험사기, 리딩방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대해선 새로운 범죄수법 인지 즉시 '소비자 경보' 등을 발령, 국민의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정부 공조를 통해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등 금융범죄 척결을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의 디지털 가속화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정보기술(IT) 리스크, 소비자 보호 취약 요인 등에 대한 점검도 병행해 소비자 피해를 사전 예방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