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올해 한국 성장률 2.7% 전망···0.3%p 하향 조정
피치, 올해 한국 성장률 2.7% 전망···0.3%p 하향 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사태發 '에너지 가격 상승' 영향
"한은 금통위, 내달 기준금리 인상 전망"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올해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2.7%로 0.3%포인트(p) 낮췄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과 세계적인 수요 감소 추세도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반영됐다.

피치는 22일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상승은 가계 소비와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전 세계 수요 감소도 수출 부문을 짓눌러, 공급망 차질은 완화되기까지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우리 경제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 봤다. 피치는 "여전히 탄탄한 노동 시장, 높아진 가계 저축 완충, 재정 정책 지원, 제조업 부문 수주잔량을 통해 한국 경제가 트렌드를 넘어서며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상향 조정됐다. 피치는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초 이후 에너지, 식품 등 대부분의 품목에 대한 광범위한 가격 압력으로 인해 급격히 상승했다"며 "상품 가격 상승에 대한 물가상승률 전망을 올해 연평균 4.1%, 올해 말 3.8%로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가상승률은 내년 초까지 3.5%를 상회한 후 점차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내년에는 에너지 가격은 상승세를 멈추고 식품 가격은 정상화하며 공급망 주도의 핵심재 가격 압력은 완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대해서는 "다음달 회의에서 긴축 사이클을 재개할 전망"이라며 "성장에 대한 리스크 증가에도 기준금리는 올해 말 2%로 종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