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불확실성 해소에 완만한 반등세···유가·中봉쇄 '주목'
[주간증시전망] 불확실성 해소에 완만한 반등세···유가·中봉쇄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피 예상밴드 2650~2800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이번주 코스피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협상과 중국 선전의 봉쇄조치 해소 정도 등 대외 요소에 따라 상승 수준을 달리할 것으로 보인다. 불안정한 국제유가와 중국 봉쇄 조치에 따른 공급망 차질 우려는 지수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8일 코스피는 전주(2661.28) 대비 45.84p(1.72%) 오른 2707.02에 거래를 마쳤다. 개인은 4272억원, 기관은 6549억원을 순매수했다. 외국인이 나홀로 1조896억원을 순매도했다.

지난주 유가증권시장에서 외인이 나홀로 1조895억6200만원을 순매도했다. 개인은 4262억9900만원, 기관은 65590100만원을 순매수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등 매파적인 스탠스를 유지했지만 시장은 0.50%p 인상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과도한 급락 폭 일부를 되돌렸다.

다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 협상이 여전히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서 국제 유가가 재차 100달러를 돌파한 점은 코스피 상승세를 제한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으로 양국의 협상 진전 여부와 함께 중국 선전의 봉쇄조치 향방 등 대외적인 요인에 따라 상승세를 더 할지 주목된다.

투자업계가 전망한 이번주 코스피 예상 밴드는 2650~2800선이다.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아직은 인플레이션에 금리 상승,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상존하지만 양국의 휴전 협상과 미국 FOMC의 금리 결정 가이던스를 명시한 것에 불확실성이 완화됐다"고 분석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양국의 실질적인 협상 타결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지만 전쟁 상황이 추가로 악화되지 않는 점에 주목된다"며 "전쟁 리스크는 예측 불가능한 요인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까지 상황 전개를 봤을 때 우크라이나 사태는 불확실성을 증폭시키는 변수가 아닌 상수로 변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 연구원은 "국내 증시에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던 기술주 폭락과 봉쇄 조치 등 중화권 악재의 경우, 지난 18일 선전시가 봉쇄를 일부 해제하기로 한 결정에 주목된다"며 "중국발 공급난 심화와 장기화 우려를 완화시켜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앞서 급등한 반도체와 2차전지 위주로 단기 차익실현 물량이 출회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제에너지기구(IEA)보고서에 다르면 다음달부터 하루 300만 배럴의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제품 생산이 중단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글로벌 에너지 공급 차질 우려가 재점화하고 있다"면서 "IEA는 러시아산 제품의 공급이 축소된 것보다 유가 급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감소한 것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말했다.

FOMC 전후 연준 인사들의 공식 발언을 제한하는 '블랙아웃' 기간이 끝난 만큼 이번 주에는 제롬 파월연준 의장을 비롯한 연준 인사들의 발언이 대거 예정됐다.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 따라 증시에 변동폭을 키울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코스피 변동성 확대는 비중확대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지난 2021년 이후 최근까지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인터넷 업종을 최선호 업종으로 제시했다.

낙폭 과대·정책 수혜 업종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최근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서 성장성에 문제가 없는데도 주가가 하락해 밸류에이션 부담이 줄었다는 분석에서다. 외부 변수로 급락한 종목은 향후 반등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2730~2770선 돌파 여부를 확인하며 매매강도를 조절해나가는 전략이 유리하다”며 “이 구간에서 코스피가 하방압력, 변동성을 높여간다면 추격매수는 자제하고 변동성을 활용한 비중 확대 전략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