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몸값 급등' HMM·대우조선, 尹정부 정상화 방향은?
[초점] '몸값 급등' HMM·대우조선, 尹정부 정상화 방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기업 참여 여부 '촉각'
이동걸 산은 회장 거취도 '변수'
(사진=대우조선해양)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그간 매각을 추진해온 대우조선해양, HMM의 정상화 방향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금융권과 산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한 경영컨설팅을 이달중 마무리하려던 대주주(지분 55.7%) 산업은행이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매각 계획 발표를 보류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21년 한 해 100억달러 이상 수주하면서 3년치 이상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이 100억달러 이상의 선박 수주액을 확보한 것은 7년만이다. 이뿐 아니라 조선업계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LNG선 수주 또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HMM 역시 지난해 7조원을 뛰어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HMM은 지난해 5월말 5만1000원선을 뚫고 고점을 기록한 이후 조정을 받다가 올해 1월말 이후 다시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가는 HMM이 올해 영업이익 8조원대의 가파른 이익성장을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운임 상승 기대감 역시 기업가치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선이 마무리되면서 이들 기업들의 주인 찾기에 더 속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새주인을 찾기보다는 재무구조 개선 등 자체적인 정상화 방안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도 교차하는 분위기다.

윤 당선인은 해운·조선 산업 성장을 통해 신(新)해양강국으로 재도약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후보 시절 윤 당선인은 대선후보 중 처음으로 선대본 국민통합위원회에 조선해양산업 특별본부를 신설할 만큼 조선해양산업에 관심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1월 윤 당선인은 부산을 찾아 항만지역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하면서 △해양산업의 스마트디지털 인프라 구축 지원 △탄소 배출이 적은 친환경 선박 연구개발·생산 지원 △자율운항선박 및 스마트항만 개발·운영 지원 등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거제도를 방문해 대우조선 인수·합병(M&A)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나서겠다고 했다. 그가 "빠른 시일 내에 대우조선이 유능하고 능력 있는 주인을 맞이해서 거제의 지역 경제와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우조선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다"라고 밝히면서, 대우조선의 인수합병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됐다.

윤 당선인 선대본의 조선해양산업특별본부장을 맡았던 김한표 전 국회의원도 현대·대우·삼성 3두 체제 육성을 위해 대우조선해양을 산업은행과 완전히 독립시키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같은 행보로 비춰볼 때, 새 정부 출범 이후 국내 전 기업을 대상으로 공개 입찰 매각을 추진하고 심각한 조선인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장단기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주목 받은 것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국내 대기업들이 참여할 길이 확대될지 여부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무산된 이유는 유럽연합(EU) 당국의 반대다. 올해 1월 EU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을 불허하면서 두 회사의 인수합병이 최소 6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사를 만들게 될 것이고, 결국 두 기업의 결합이 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형성해 경쟁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를 반대로 해석하면, 조선사업을 하지 않는 국내 다른 대기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에는 독과점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이에 가장 주목받는 기업은 포스코다. 이외 한화, 효성 등도 다시 대우조선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분위기다. 다만, 이들 기업들은 대우조선 인수설에 대해 극구 부인해 왔다.

그러나 윤 당선인이 강조해 온 규제 완화 등의 자유 시장주의를 고려하면, 기존의 설비 투자 이행이나 고용 승계 같은 규제를 해소할 경우 대우조선을 바라보는 국내 기업들의 시각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HMM의 경우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지분을 단계적으로 매각한 이후 본격적으로 새 주인을 찾을 전망이다. 인수 후보자로는 현대차그룹과 HMM 지분을 단계적으로 인수하고 있는 SM그룹 등이 거론된다.

최근 HMM과 대우조선 CEO가 교체되면서, 새 정부 출범 이전에 이동걸 산업은행장 회장이 두 회사의 정상화 방향을 정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HMM은 김경배 전 현대글로비스 사장을, 대우조선해양은 조선소장으로 있던 박두선 부사장을 각각 새 CEO로 맞이했다.

이 가운데 김 전 사장은 지금의 현대모비스인 현대정공 출신이다.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비서실장을 10년 가량 맡은 이력으로 `정통 현대맨`으로 불린다. HMM의 새 CEO로 김 전 사장을 앉힌 것은 결국 산업은행이 HMM을 현대차그룹에 팔겠다는 뜻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 가운데 자동차 운반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를 통해 HMM을 사들일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다만, 정권 교체로 새 정부가 들어서면 산업은행의 수장이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두 회사의 매각 일정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의 임기는 1년 이상 남았지만 임기를 채울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등 현 정부가 임명한 금융당국 수장조차 일단은 사임의사를 밝히고 재신임을 묻는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2017년 9월 취임해 2020년 9월 연임했고 임기는 2023년 9월에 끝난다. 앞서 박근혜 정부 때 선임된 이동걸 전 산은 회장(동명이인)도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 임기를 1년 5개월 남겨두고 회장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이 회장의 거취에 변동이 있을 경우, 대우조선 재매각에 대한 이른바 '플랜B' 발표는 시기적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결국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최종 결정은 윤석열 차기 정부와 차기 산은 회장의 의지에 달려있다.

한편 산업계와 금융계 일각에서는 대우조선과 HMM의 정상화 방안에 있어 매각보다는 재무구조 개선이 더 효율적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이달곤 국민의 힘 경남도당 위원장 등 국민의 힘 당내 인사들 가운데 이같은 목소리를 내는 인사들이 적지 않은 분위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