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초거대 AI 아티스트 '틸다' 뉴욕 데뷔···박윤희와 협업
LG 초거대 AI 아티스트 '틸다' 뉴욕 데뷔···박윤희와 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뉴욕 패션위크 등장···"기존 AI 한계 넘는 학습·사고로 새 이미지 창작"
박윤희 디자이너와 협업···틸다 창작 3천장 이미지-패턴 기반 의상 200여점 선봬
LG 초거대 AI '엑사원'(EXAONE)으로 구현한 아티스트 '틸다' (사진=LG)
LG 초거대 AI '엑사원'(EXAONE)으로 구현한 아티스트 '틸다' (사진=LG)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가 초거대 인공지능(AI) '엑사원'(EXAONE)으로 구현한 첫 AI 기반 인간을 미국에서 공개했다.

15일 LG에 따르면 전날(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뉴욕 패션위크'에서 선보인 AI 기반 아티스트 '틸다'(Tilda)는 지금까지 나온 가상 인간들과 달리 스스로 학습해 사고하고 판단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고 인간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

LG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해 AI와 인간이 함께 만드는 변화의 물결', '인간과 AI의 연결'을 뜻하는 '∼(물결표)'의 기호 이름인 '틸데(Tilde)'와 발음이 유사하면서도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AI 휴먼의 이름을 틸다라고 지었다고 소개했다.

LG AI연구원은 앞서 지난해 5월 디자이너와 협업이 가능한 창조적 초거대 AI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이번 뉴욕 패션위크에서 그 구상을 실현한 것이다.

틸다는 박윤희 디자이너와 함께 '금성에서 핀 꽃'을 주제로 디자인한 의상들을 선보였다. '무엇을 그리고 싶니?', '금성에 꽃이 핀다면 어떤 모습일까?'라는 질문에 틸다가 사람처럼 다각도로 생각하며 새로운 이미지들을 창작하면 이에 영감을 받은 박 디자이너가 디테일을 더해 의상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협업이 진행됐다. 실제로 이번 컬렉션을 구성하는 200여개 의상들은 틸다가 창작한 3000여장의 이미지와 패턴을 기반으로 제작됐다고 LG는 전했다.

LG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패션위크'에서 세계 최초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아티스트인 '틸다(Tilda)'를 공개했다. 뉴욕 패션 위크 런웨이 현장 영상 갈무리 (사진=LG)
LG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패션위크'에서 세계 최초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아티스트인 '틸다(Tilda)'를 공개했다. 뉴욕 패션 위크 런웨이 현장 영상 갈무리 (사진=LG)

박 디자이너는 "새로운 디자인과 영감을 찾기 위해서 몇 달 전부터 수십 명의 디자이너와 컬렉션을 준비해야 했는데 이번에 틸다와 함께 작업하며 한 달 반 만에 모든 준비를 끝낼 수 있었다"며 "틸다만이 가지고 있는 창조성과 인간이 가진 감정을 교감하며 영혼의 옷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LG는 이번 협업에 대해 "초거대 AI가 주로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소설이나 에세이, 칼럼 등 글자로 된 콘텐츠 창작을 해왔던 것을 넘어 시각 분야로 창작의 범위를 확대하고 실제로 활용한 최초의 사례라는 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틸다는 입력된 언어의 맥락까지 이해해 기존에 없는 이미지를 창작할 수 있는 멀티모달(Multi-Modality) AI이기 때문에 예술 작품이나 디자인 이미지들을 학습해 유사한 화풍 또는 브랜드 디자인 콘텐츠를 만드는 기존 AI들과 기술적으로도 차이가 있다고 LG는 설명했다.

틸다는 세계 최대 수준인 말뭉치 6000억개 이상, 텍스트와 결합된 고해상도 이미지 2억5000만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한 AI 엑사원을 기반으로 해 이러한 차별적 창작이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박 디자이너와 틸다가 협업한 컬렉션은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메시지를 전했으며, 컬렉션 발표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서고 싶어하는 뉴욕 패션위크의 주 무대인 '스프링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LG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패션위크'에서 세계 최초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아티스트인 '틸다(Tilda)'를 공개했다. (사진=LG)
LG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패션위크'에서 세계 최초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아티스트인 '틸다(Tilda)'를 공개했다. 뉴욕 패션 위크 런웨이 현장 영상 갈무리 (사진=LG)

패션과 미술에 재능을 가진 틸다는 앞으로 독자적인 친환경 패션 브랜드를 출시해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패션에 담아 계속 전달할 방침이다. 또 틸다는 고객들이 LG의 초거대 AI를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매개체 역할을 맡아 환경 문제에 대한 고민 의식이 남다른 Z세대와의 직접 소통도 한다는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틸다를 시작으로 앞으로 제조∙연구∙서비스∙교육∙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을 돕고, 인간과 협력하는 전문가 AI 인간을 만들 예정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 엑사원은 언어와 이미지 간의 양방향 데이터 생성을 최초로 구현한 초거대 AI로, 이번 뉴욕 패션쇼는 엑사원을 기반으로 AI 휴먼 엔진을 탑재한 틸다의 잠재력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였다"며 "전문가 AI의 또 다른 형태인 틸다를 통해 다양한 협업 모델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