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수 생보협회장 "생보업계 성장동력 확보·디지털 혁신 추진"
정희수 생보협회장 "생보업계 성장동력 확보·디지털 혁신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사진=생보협회)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사진=생보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이 28일 미래 성장동력 확보, 생보업계의 디지털 혁신, 경영여건 개선 지원 등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비대면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면영업 위축과 함께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대, 국내외 경제성장율 하락 등 사회전반의 경제적 충격이 심화돼 성장이 크게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향후 대응방안을 이같이 발표했다.

생보협회는 먼저 생보사의 공공 보건의료데이터 이용 범위 확대를 추진해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절감, 상품·서비스의 선택권 확대, 유병자·고령자 대상 보험시장 확대 등에 기여할 방침이다. 또 국민들의 연금상품 가입 확대를 위해 현행 개인연금+퇴직연금 합산 700만원 한도인 연금보험의 세제혜택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세제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다. 장기간 가입할수록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구조로 상품을 개편하고, 해외 선진 연금제도를 벤치마킹해 국내 실정에 맞는 새로운 제도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이미 헬스케어가 상품화돼 생보사에서 운용되고 있음에도 불구, 국내에서는 비의료행위 제한 등 엄격한 규제가 상존해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생보협회의 진단이다. 이에 따라 협회는 △건강관리기기 금액한도 확대 등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개발․판매 가이드라인'개정 건의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개정 건의 △민간제공 헬스케어에 대한 보건당국의 인증제 도입 지원 등을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 상품화 등 관련 사업 영위를 위한 기반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디지털 혁신을 위해 보험 모집채널의 비대면·디지털화 추진, 보험심사 분야 디지털 혁신 지원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모델을 통한 자동 언더라이팅 및 즉시심사 역량강화, AI(인공지능)를 통한 고객안내장 검증 기능 확충, 인공지능 및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식 문자인식) 통한 보험심사 서류의 전산화 등을 업계와 공조하기로 했다. 

금융․보험산업을 둘러싼 환경과 시대변화를 반영하고 법령의 실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보험관련 법규의 개선과 정비에도 힘쓴다. 생보협회는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도입 △데이터3법 후속 제도개선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개정 △금융소비자보호법 개정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아울러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제도기반 마련,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으로 인한 업계의 재무충격 최소화 지원도 나설 예정이다. 정 회장은 "2023년 시행 예정인 IFRS17은 보험부채를 기존의 원가평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는 새로운 보험 국제회계기준으로, 보험사의 자본 감소 및 손익변동성이 확대되어 재무부담이 클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