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5일부터 마이데이터 '무한경쟁'···네이버 등 28곳 본허가
내달 5일부터 마이데이터 '무한경쟁'···네이버 등 28곳 본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허가 획득 실패
마이데이터 도입 전과 후 (사진=금융위원회)
마이데이터 도입 전과 후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KB국민은행,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가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를 따냈다. 관심을 모았던 카카오페이는 결국 2대주주 앤트파이낸셜의 건전성을 증빙할 자료를 제출했음에도 당국의 허가를 받지 못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정례회의를 열고 앞서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았던 28개사 전체에 대해 본허가를 내줬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으려면 5억원 이상의 자본금, 보안 설비, 타당한 사업계획 등을 갖추고 대주주 적격성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은행권에서는 국민·신한·우리·NH농협·SC제일은행 등 5개사, 여신전문업권에서는 신한·KB국민·현대·우리·BC카드·현대캐피탈 등 6개사가 허가를 받았다. 금융투자업권에서는 미래에셋대우, 상호금융업권에서는 농협중앙회, 저축은행권에서는 웰컴저축은행이 포함됐다.

핀테크 업체 중 본허가를 받은 곳은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뱅크샐러드,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 NHN페이코, SK플래닛 등 14곳이다.

특히, 네이버파이낸셜의 경우 허가 과정에서 대주주 미래에셋대우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가 알려져 심사중단 위기를 맞았으나, 미래에셋대우 지분율을 줄이면서 결국 본허가를 따냈다.

반면, 카카오페이는 2대주주인 중국 앤트파이낸셜의 건전성을 입증할 서류 제출에도 당국의 허가를 받지 못했다. 아무래도 2대 주주가 중국 기업으로 당국이 검증에 신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본허가를 받은 28개사는 다음달 5일부터 정식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다음달 4일까지 본허가를 받지 못한 기존 사업자에 대해 다른 사업자와 업무제휴를 맺거나 서비스를 일부 변경하는 방향으로 안내할 방침이다. 아울러 다음달 중 마이데이터 사업 관련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오는 3월부터 신규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