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 지난해 순익 207억···'역대 최대'
JB금융,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 지난해 순익 207억···'역대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시엠립에 설치된 JB금융그룹 손자회사 프놈펜상업은행(PPCBank) 옥외광고.(사진=JB금융)
캄보디아 시엠립에 설치된 JB금융그룹 손자회사 프놈펜상업은행(PPCBank) 옥외광고.(사진=JB금융)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JB금융그룹의 손자회사인 프놈펜상업은행(PPCBank)이 당기순이익 207억을 달성,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18일 JB금융에 따르면 프놈펜상업은행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147억원) 대비 40.5% 증가한 207억원으로 출범 이후 역대 최대 실적이다. 총자산은 전년 대비 21.8% 증가한 1조722억원을 기록해 한국계 은행 처음으로 자산 1조를 돌파하였다.

총대출은 6040억원에서 7493억원으로, 총수신은 7045억원에서 810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4.1%, 15%씩 늘었다. 수익성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이자이익은 406억원으로 전년대비 31.4% 증가했다.

JB금융은 프놈펜상업은행이 캄보디아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원동력으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 및 최적화된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을 꼽았다. 

이 은행은 다른 한국계 은행과 달리 운영자금 전액을 현지에서 조달하고 있다. 한국에서 저금리 자금을 조달해와 현지에서 고금리로 대출하면 예대마진이 커지지만 외환 규제 때문에 영업을 확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현지 조달 체계를 구축했다. 

또 현지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를 제공했다. 실제 외국인의 경제활동이 활발한 캄보디아의 특성을 고려해 주요 지점에서 '외국인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 창구에서는 중국인 및 일본인 직원을 배치해 원어민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고액 자산가들에게 차별화된 PB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골드클럽'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있어서 프놈펜상업은행은 지난해 캄보디아 최초로 코어뱅킹IT 시스템 '압사라'를 자체 개발하는 데 성공해 여신업무 상담과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전산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게 됐다. 수기 관리로 이뤄졌던 무역금융 등 외국환 업무도 전산화를 마쳤으며 고객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마케팅 역량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