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은행, 독일 금리 예측하고도 DLF 판매"
시민단체 "은행, 독일 금리 예측하고도 DLF 판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리금융연구소)
(자료=우리금융경영연구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판매와 관련, 우리은행이 금리 하락을 예측하고도 상품을 판매했다는 추가 정황이 시민단체 등에 의해 제기됐다.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발인 의견서'를 증거자료와 함께 검찰에 제출했다.

금융정의연대, 약탈경제반대행동, 키코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3월 우리금융연구소가 작성한 '미국 통화정책 기조 변화의 의미와 영향' 보고서에서 "독일국채 10년물 금리가 종전 0.084%에서 -0.069%까지 하락했다"는 보고서를 제시하며 원금손실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우리은행이 작성한 보고서는 "미국 금리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들로벌 금리도 동방하락할 전망"이라며 "3월 FOMC 이후 미국 국채금리는 2.53%에서 2.39%로 하락했으며, 독일과 영국 등 주요국 금리도 동반하락(독일 0.084% → -0.069%, 영국 1.16% →1.0%, 3월 28일 기준)"으로 서술하고 있다.

시민단체 등은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3월22일 이미 독일국채 10년물 금리가 마이너스 구간에 진입한데다 우리금융연구소 자료가 은행 내부자료인 만큼 유력한 사기의 증거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모집 과정에서 가입권유 문자메시지에 수익률과 만기일만 명시돼 있을 뿐 원금손실률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없어 피해자들은 위험상품임을 인지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자본시장법 57조 투자 광고에 따르면 금융투자업자는 투자 광고를 할 때 금융투자업자의 명칭, 금융투자상품의 내용, 투자에 따른 위험 등을 포함해야 한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우리은행의 DLF 판매는 명백한 사기 행위로 이를 입증하는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은 우리은행이 자본시장법 등을 위반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낱낱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