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내 땅 측량한다"···국토부, 지적재조사에 신기술 활용
"드론으로 내 땅 측량한다"···국토부, 지적재조사에 신기술 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지적재조사 측량사업에 드론과 사물인터넷(IoT) 및 3D 영상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서울 여의도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옥에서 제21차 중앙지적재조사위원회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지적재조사 활성화를 위한 △특별회계 신설 등 재원 조달 다각화 방안 △드론·사물인터넷 등 신기술 활용 △책임 수행기관 지정 △제3차 지적재조사 기본계획 수립 방향 등 올해 중점 추진과제를 논의했다.

2012년부터 시작된 지적재조사사업은 지난해 말까지 총 929억원을 투입해 49만 필지에 달하는 지적불부합지를 정비했다. 지적불부합지는 토지 현실경계와 지적공부상 경계가 불일치하는 토지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재산권 제약 등 문제가 해소된다.

국토부는 지적재조사에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활용할 경우 사업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 등 효과를 기대했다. 특히 올해 도시재생사업과 협업을 확대해 약 30개 지구 1만5000필지에 대한 지적불부합지(토지의 현실 경계와 지적공부상 경계가 일치하지 않는 땅)를 정비할 계획이다.

김준연 국토부 지적재조사기획단 기획관은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 등의 사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밀한 공간정보가 필요한데, 이 공간정보의 출발점이 지적재조사사업"이라며 "지적재조사 측량에 드론·사물인터넷·3D 영상 등 혁신기술을 활용해 사업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