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신흥국發 금융위기설 '재발' 가능성" 경고
한은 "신흥국發 금융위기설 '재발' 가능성"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금리 정상화·미중 무역전쟁 우려→신흥국 자본유출 가속화
견조한 경상수지 흑자+高 신용등급 …韓 금융시장 충격 제한적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은 최근 터키·아르헨티나 등 신흥국발(發) 금융불안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재발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견조한 경상수지 흑자, 높은 대내외 신용등급을 근거로 현재까지는 신흥국 금융불안이 우리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 것으로 진단했다.

한은은 지난 5일 인천에 위치한 한은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최근 신흥국 금융불안 확산 가능성에 대한 평가'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앞서 불거진 신흥국 금융불안은 고물가 등 거시경제 취약성이 부각되면서 해당국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된 것을 주된 배경으로 한다. 정치적 불확실성에 기반한 신흥국들의 미흡한 거시경제 운영으로 투자자들의 정책 신뢰도가 저하된 것도 금융불안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신흥국 위기설의 진원지인 아르헨티나와 터키의 경우 고물가와 재정·경상수지 적자가 지속되는 가운데 외화부채에 과다하게 의존한 영향이 컸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2017년말 기준 터키의 외화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55% 수준에 달했다. 이는 1998년 아시아 금융위기 당시 수준까지 근접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가속화 우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경계감 등이 맞물려 달러화 강세로 무게가 실렸다.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올해 추가 한차례, 내년 세차례 금리인상을 예고했다. 2019년 인상이 모두 이뤄지면 미 기준금리 상단은 3.5%까지 오른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하면 할수록 신흥국 통화가치는 더 하락하고 외채 상환 부담도 커질 것이란 우려가 불거진다.  

지난 2016년 이후 신흥국으로 자금줄을 돌렸던 글로벌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북미 등 선진국으로 상당 부분 회귀시켰다. 금리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흐르는 돈의 속성과 더불어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을 우려한 안전자산선호 심리가 강해진 탓이다. 그 결과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는 올해 들어 미 달러 대비 50% 넘게 폭락했다. 

현재까지는 취약 신흥국 금융불안이 신흥국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다. 최근 금융불안은 일부 취약국들에 집중되는 등 2013년 테이퍼 텐트럼(Taper Tantrum·긴축 발작) 때 보다 차별화 양상이 뚜렷하다는 이유에서다. 브라질, 남아공 등으로 불안심리가 일부 확산되기도 했지만 기초 경제여건이 취약한 터키, 아르헨티나 등에 상당부분 집중된 것도 우려를 낮추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다만 신흥국 금융불안이 재발한 가능성은 상존한다. 미 통화정책 정상화가 지속됨에 따라 외화표시 부채 과다국 등 펀더멘털(기초체력)이 취약한 국가는 금융불안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서다.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는 신흥국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그동안 상당폭 조정됐던 신흥국 금융시장이 추가 조정될 여지도 있다.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신흥국 금융불안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이라는 게 한은의 판단이다. 한은 관계자는 "여타 신흥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되고 있고 대외부채 상환능력도 우수하다"며 "취약 신흥국 간 상호 익스포저 규모도 미미한 데다, 신용등급(S&P 기준, AA)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글로벌 투자자들의 신뢰도도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 미 기준금리 인상 지속, 유가상승 등 리스크 요인들이 중첩적으로 작용할 경우 신흥국 금융불안이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유의할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