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사 고사위기 '봉착'...활로는 없나
선물사 고사위기 '봉착'...활로는 없나
  • 김성호
  • 승인 2004.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적악화속 증권사 선물 겸업 허용 요구
반박할 논리 빈약...업계 묘책없어 고민.


선물사들이 고사위기에 놓였다. 통합거래소 출범과 함께 제기됐던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이 최근 탄력을 받고 있는 데다 갈수록 악화되는 경영실적으로 체력마저 고갈되고 있어 자칫 모회사로 흡수통합 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

특히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에 대해 각 선물사는 물론 이들의 입장을 대변해 줄 선물협회마저 마땅한 대책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이 같은 위기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증권사 선물업 겸업 주장 ‘탄력’

최근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이 또 다시 거론되고 있다. 작년 증권-선물-코스닥시장의 통합방안이 거론되면서 제기된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은 선물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잠잠해 졌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동북아금융허브 구축 TF팀 중 하나인 증권분과위원회가 제도개선안 중 하나로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을 건의한 데 이어 증권업협회도 일본 증권시장을 사례로 들며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을 재차 주장하고 나서 또 다시 제기되기 시작한 것.

특히 이번 증권사 선물업 겸업 주장은 과거와 달리 정부의 주요 추진사업 중 하나인 동북아금융허브 구축을 위한 합리적 제도개선 방안으로 거론됐다는 점과 증권업협회가 직접 인근국가를 다녀와 사례까지 적용해가며 주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탄력을 받고 있다.

선물사 한 관계자는 “과거엔 개별 증권사를 중심으로 선물업 겸업 주장이 제기됐었고 현·선물 시장이 독립된 시장으로 엄격히 분리돼 있었던 만큼 중요한 이슈로 부각돼지 못했다”며 “그러나 최근 정부가 주요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하나의 제도개선 사안으로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이 논의되고 있고 증권업협회까지 나서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니 분위기는 사뭇 다른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선물사 실적악화 명분으로 작용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은 선물사의 경영실적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내 선물시장이 짧은 기간 안에 세계에서 손꼽히는 시장으로 발 돋음 한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 국채선물을 중심으로 거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채선물거래량이 현저히 줄어들면서 위탁영업에 절대적 비중을 두고 있는 선물사들의 수익도 감소하고 있는 것.

더욱이 올 초 지수선물의 선물거래소 이관으로 선물사들도 지수선물 취급이 가능해 졌지만 영업망의 한계로 이 마저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처럼 선물사의 경영상황이 녹녹치 못함에 따라 증권사들은 차라리 증권사가 지수선물은 물론 국채 및 달러와 같은 금리선물과 상품선물 등을 함께 취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그 동안 지수선물을 취급하면서 거래 노하우 및 컴플라이언스 기능이 강화돼 있음은 물론 광대한 영업망까지 갖추고 있는 마당에 굳이 한정된 거래량으로 적자에 허덕이는 선물사들이 이를 취급해야만 하는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 대부분의 선물사들이 증권 또는 은행의 계열사라는 점에서도 모기업의 경영효율화를 위해 선물사의 흡수통합이 바람직하다는 게 증권업계의 주장이다.

▶선물업계 대응방안 ‘부재’

이처럼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이 거세게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물사는 물론 선물협회 등은 이렇다할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자칫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이 가능해 질 경우 선물사는 물론 협회의 존립여부도 불투명해 지지만 이를 반박할 만한 논리가 부족하다는 것.

일례로 지난 90년대 후반 정부가 선물거래법을 제정하고 선물산업을 새로운 금융산업으로 육성한다고 천명했지만 결국 증권-선물-코스닥시장이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됨에 따라 더 이상 정부의 정책을 이유로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에 반박할 수 없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에 대해 선물사 한 관계자는 “통합거래소가 거론되기 전만해도 정부의 선물업 육성정책을 근거로 증권사의 선물업 겸업 주장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지만 시장이 완전 통합되는 마당에 이 같은 논리로는 부족하다”며 “더욱이 실적마저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모회사인 증권사나 은행의 눈치만 보고 있는 처지”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