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발 악재에 금융시장 '살얼음판'
해외발 악재에 금융시장 '살얼음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미국發 금융위기, 북핵리스크 등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올 들어 급속히 안정을 되찾아가는 듯 했던 국내 금융시장이 언제 터질지 모를 대외 악재에 또다시 노출되면서 살얼음판 형국이 지속되고 있다.

우선 국내 금융시장을 패닉상태로 몰아갈 수 있는 대표적인 악재로는 '영국발 2차 금융위기'가 꼽히고 있다. 최근 국제신용평가사인 S&P는 영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췄다. S&P의 영국에 대한 국가신용등급 전망 하향은 지난 1978년 이후 처음이다.
 
문제는 영국내에서 신용위험이 증대될 경우 한국 시장으로부터의 급격한 자금이탈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말 우리나라 정부와 금융회사, 민간기업 등이 영국으로부터 차입한 자금은 742억달러로 전체 해외차입금(3009억달러)의 1/4에 해당한다. 이는 일본(313달러), 프랑스(314달러)는 물론 미국(591달러)보다도 많은 규모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영국이 위기에 빠지면 동유럽 위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국제금융시장이 일대 혼란에 빠질 것"이라며 "특히 한국 금융시장이 큰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역시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를 한고비 넘겼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갈수록 높아지는 실업률로 인한 신용카드 사태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최근에는 프라임모기지(우량 주택담보대출) 및 상업용 모기지 부실 우려가 나오고 있다.

프라임모기지 가운데 90일 이상 대출금이 연체돼 주택을 가압류당하거나 채무불이행으로 소유권이 금융기관으로 넘어간 건수는 작년 11월부터 올 2월 사이 47만3000건 폭증했고 전체 건수는 150만 건으로 불어났다. 서브프라임 부실이 프라임모기지로 확대될 경우 미국의 경기회복 속도는 더욱 더뎌질 수 밖에 없다.

북한 핵실험 관련 소식도 국내 금융시장을 압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북핵 리스크의 경우 이미 한국 국가신용도에 반영된 만큼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지만 남북간 대립이 장기화될 경우 국가 신인도 하락에 따른 해외투자자들의 이탈이 가시화될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한반도 전문가 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반도안보지수는 지난 2007년 4분기를 기점으로 하락하기 시작해 2008년 3분기부터는 50선을 밑돌고 있다. 이 지수가 50 이상이면 호전을, 50 이하이면 악화를 나타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