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온디바이스 AI 최적화 LPDDR5X D램 개발 성공
삼성전자, 온디바이스 AI 최적화 LPDDR5X D램 개발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7Gbps 동작속도···모바일 넘어 AI PC·서버 등 최적화
차세대 LPDDR5X. (사진=삼성전자)
차세대 LPDDR5X.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는 업계 최고 동작속도 10.7Gbps의 LPDDR5X D램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 성능을 크게 향상시켜 '온디바이스 AI'에 최적화됐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AI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면서 기기 자체에서 AI를 구동하는 '온디바이스 AI'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저전력∙고성능 LPDDR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이번 제품은 12나노급 LPDDR D램 중 가장 작은 칩으로 구현한 저전력∙고성능 메모리 솔루션으로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최적화됐다. 향후 모바일 분야를 넘어 △AI PC △AI 가속기 △서버 △전장 등 다양한 응용처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대 제품 대비해서는 성능 25%, 용량 30% 이상 각각 향상됐고 모바일 D램 단일 패키지로 최대 32GB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에 저전력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성능과 속도에 따라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가변 최적화 기술'과 '저전력 동작 구간 확대 기술'등을 적용해 전 세대 제품보다 소비전력을 약 25% 개선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는 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하고 서버에서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에너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전력 가변 최적화 기술은 전력 절감 기술 중 하나로 프로세서에 공급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성능과 전력소모를 함께 조절하는 기술을 말한다. 저전력 동작 구간 확대 기술은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저주파수 구간을 확대해 전력소모를 개선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LPDDR5X D램을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모바일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 검증 후 하반기 양산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