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14억달러 규모 친선박펀드 'KDB SOS' 출시
산업은행, 14억달러 규모 친선박펀드 'KDB SOS'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산업 지원 종합 금융플랫폼 구축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KDB Smart Ocean Infra Fund' 1호 사업인 '부산항 신항 동원글로벌터미널부산'이 성공적으로 운영을 시작한 가운데 국적 선사 선대 혁신 지원을 위한 고객 맞춤형 친(新)선박금융 솔루션 'KDB SOS(Smart Ocean Shipping) Fund'를 14억달러 규모로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산업은행의 KDB SOS 펀드는 △대한민국 선박 혁신 프로그램(선박구입지원) △중소·중견 해운사를 위한 선박 임대 프로그램(선박운용리스) △친환경선박 개조 프로그램(선박개조지원) △우량 운송계약 선박 우대 프로그램(현금흐름 기반 금융)을 통해 우리나라 선박금융을 혁신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산은이 투자하는 펀드의 선박을 임대‧운영하다 임대기간 종료 시 선박을 매입할 수 있는 '중소·중견 해운사를 위한 선박 임대 프로그램'을 통해 해운사는 선박 구입에 필요한 거액의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다.

친환경선박 개조 프로그램은 보유 중인 선박의 개조를 통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환경규제 이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우량 운송계약 선박 우대 프로그램은 해운사가 우량한 운송계약 확보할 경우 계약에 기반한 금융구조를 적용해 지원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KDB SOS Fund와 기존 운용 중인 해양인프라 펀드를 통해 해양산업 지원을 위한 종합 금융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며 "우리나라의 해양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양금융 기능을 강화하는 등 정책금융기관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