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이스피싱 예방 공동 대응···통신-금융 협력 강화
정부, 보이스피싱 예방 공동 대응···통신-금융 협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과기부-금감원 업무협약 체결
통신사-금융권 민간 핫라인 구축 검토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감독원, 통신·금융협회와 5일 은행회관에서 '민생침해 금융범죄 대응·협력 강화를 위한 통신·금융부문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통신과 금융부문이 피해 예방을 위해 공동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 대응을 위해 필요한 통신·금융 부문의 제도개선 사항을 함께 발굴·추진하기로 했다. 보이스피싱 대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신·금융업계 건의사항을 상호 전달해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제도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통신당국과 금융당국 간 정보공유체계를 구축, 신종 사기수법 및 관련 피해사례를 기관 간 신속하게 공유하고 이를 통신회사 및 금융회사로 신속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부처 간 상호 정보 공유와 함께 통신사와 금융권 간 민간 핫라인 구축도 검토한다.

통신·금융업계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 피해예방 공동 홍보활동도 전개한다.

금융위는 이번 업무협약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세부 과제별 이행계획을 마련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