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PF대출 만기 고르게 분산···충격 가능성 낮아"
금융위 "PF대출 만기 고르게 분산···충격 가능성 낮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위원장 주재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만기 집중에 따른 위기 가능성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또 연체율 관리를 위해 금융권과 함께 채무조정 및 연체채권 매각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개최하고 현재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 상황을 진단하는 한편 제2금융권 건전성 등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김 부위원장은 PF대출 리스크와 관련해 "대출 만기 집중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대출 만기가 고르게 분산돼 있어 급격한 충격의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PF사업장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연착륙과 질서있는 정리라는 일관된 정책목표를 갖고 관계부처가 합심해 사업장 정상화와 사업성 제고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업계를 향해서는 "향후 부동산PF 연착륙 기조 하에서 충분히 앞으로의 리스크를 관리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손실흡수 능력 확충, 적극적인 매각, 채무조정 등을 통한 건전성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최근 금융권 연체율 상승과 관련해 코로나 위기 대응 긴급조치 종료, 금리인상, 자산가격 조정, 대출 증가율 하락 등 경제가 정상궤도로 회복되는 과정에 수반되는 현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향후 금융시장 안정과 더 나은 경제여건 마련을 위해 이러한 정상화 과정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만큼 단기 지표에 대해 과도한 우려를 갖기보다 긴 시계에서 연체율 흐름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김 부위원장은 "향후 연체율 추이는 통화정책 전환 시점, 부동산 시장을 포함한 거시경제 회복 수준, 금융권 연체채권 정리 노력 등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정부는 부동산 경기 안정화를 도모하는 한편, 금융권과 함께 채무조정 및 연체채권 정리 활성화를 추진하는 등 향후 연체율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 상호금융,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중소금융업권에 대해선 손실흡수 능력 제고를 위한 충당금 적립 확대로 지난해 영업실적이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고금리,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 등으로 상승 추세인 연체율도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등은 모두 자본비율이 금융당국의 규제비율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이후 영업실적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저축은행업권의 경우에도 모든 개별 저축은행이 규제비율 대비 3%p(포인트) 수준을 상회하는 자본비율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금융당국은 중소금융업권의 연체율을 관리하고자 부동산 PF대출의 경우 사업장별 'PF 대주단 협약' 추진 및 캠코의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 업권별 자체 PF펀드, 경·공매 등 다양한 방식의 매각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미 마련된 연체채권 정리제도 개선 등을 통해 개인·개인사업자 연체채권 매각도 활성화하고 업권별 채무조정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