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글로벌 주요국과 금융규율 체계 협력 강화"
금융위 부위원장 "글로벌 주요국과 금융규율 체계 협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OECD 디지털금융 라운드테이블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3일 오전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금융산업에서 국가 간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국제기구, 아세안 국가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국들과 최신 금융 트렌드를 공유하고 국제적인 규율체계와 일관성을 갖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아세안 국가 등의 디지털 금융정책 추진현황과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한국-OECD 디지털금융 라운드테이블'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한국-OECD 디지털금융 라운드테이블은 오는 19일까지 서울 중구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한국금융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아시아 및 OECD 회원국 재무·금융규제 당국, 중앙은행, 주요 금융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김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통한 금융 혁신은 금융의 거래비용을 낮추고,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금융 분야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디지털화의 긍정적인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해 적절한 규제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상자산 투자가 금융시장 안정성을 해치지 않도록 하고 투자자에 대한 금융시장 수준의 보호가 이뤄질 수 있도록 규율하고자 IMF, FSB 등 국제사회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사이버 해킹, 금융정보의 유출 등 금융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은 물론 AI 활용의 신뢰성과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한 규율체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 정부의 디지털 금융정책 방향으로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한 제도적 환경 조성 △디지털 환경 대응 규율체계 신속 도입 △디지털화 리스크 최소화 장치 마련 등을 소개했다.

금융위는 이번 한국-OECD 디지털금융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되는 글로벌 동향 등을 정책방향 마련에 참고하고 다양한 국제기구·국가들과의 금융분야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