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아파트 거래량 다시 줄었다···"저가 매물 소진 영향"
2월 아파트 거래량 다시 줄었다···"저가 매물 소진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권·노도강·마용성 하락 거래 비중 줄어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연초 회복세를 보인 서울 아파트 매매 시장이 다시 주춤하며 지난달 거래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직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에 공개된 아파트 매매거래를 분석한 결과 1월 거래량이 2518건으로 반짝 회복세를 보였던 것과 달리 2월은 1428건으로 다시 거래량이 줄었다. 다만 지난해 말부터 저가매물이 소진된 영향으로 2월 상승거래 비중은 43%를 나타내며 하락거래 39%와 비교해 소폭 증가한 모습이다.

자치구별로 보면 강남·서초·송파구 등 강남권의 하락 거래 비중이 43%로 전달보다 6%포인트(p) 줄었다. 지난 1월 저가 매물이 소진된 이후 매매 시장이 숨 고르기에 들어가며 보합 거래가 늘어난 영향으로 직방은 해석했다.

또 작년 말 하락 거래 비중이 절반을 넘었던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과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의 하락 거래 비중도 줄었다.

마용성의 하락 거래 비중은 지난해 12월 56%였으나, 지난 1월 41%, 지난달 33%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노도강도 지난해 12월 51%에서 지난 1월 46%, 지난달 42%로 하락 거래 비중이 감소세다. 저가 급매물 소진 후 가격 하방 압력을 견딜만한 매물만 남아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금관구'(금천·관악·구로구)는 지난달 하락 거래 비중이 전달(45%)보다 높은 49%로 집계됐다.

직방 관계자는 "서울 전체적으로 하락 거래 비중이 줄고, 상승 거래가 증가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면서 "다만 지역별로 저가 매물 소진 이후 숨 고르기 양상이 나타나고, 일부 지역은 여전히 저가 매물이 거래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시장 회복으로 해석하기는 역부족"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은행들이 향후 금리 인상을 대비해 대출자의 원리금 상환능력을 깐깐하게 따지는 스트레스DSR을 적용하면서 대출 문턱도 다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금리인하 효과도 줄어들 여지가 있다"며 "4월 총선 이후 정부 정책의 전환 가능성 등의 대내적인 이슈도 존재해 당분간 부동산 시장은 횡보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트레스DSR은 향후 금리가 오를 경우를 가정하고, 대출한도를 정할 때 금리 상승 가능성을 고려해 일정 수준 가산금리를 적용하는 제도로 지난달 26일부터 시행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