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우정엽 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 영입
현대차그룹, 우정엽 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 영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불확실성 따른 해외시장 리스크 대응
우정엽 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 (사진=외교부)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우정엽 전 외교부 외교전략기획관을 영입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우 전 기획관은 사업부급으로 격상된 그룹 해외 대관 조직인 GPO(Global Policy Office)에서 전무로 합류, 글로벌 이슈 대응 등을 맡을 예정이다. GPO는 윤석열 정부 초대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을 지낸 김일범 부사장이 이끌고 있다.

우 전 기획관은 외교와 국제 정세에 밝은 대표적인 미국통이다. 1971년 출생해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조지타운대에서 정책학 석사 학위, 위스콘신주립대(밀워키)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에는 민간 싱크탱크인 아산정책연구원과 세종연구소를 거쳤다.

이후 2022년 대선 초기부터 윤 대통령 캠프에 합류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외교부에서 중장기 외교 전략을 수립하는 직위인 외교전략기획관으로 임명돼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 추진 등을 담당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8월 대외 협력과 글로벌 이슈를 담당하는 GPO를 신설했고, 윤 정부 초대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을 지낸 김 부사장을 영입해 조직을 이끌도록 했다.

외교관 출신인 김동조 전 청와대 외신대변인도 영입,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글로벌 이슈 대응을 맡겼다.

최근에는 미국 주인도네시아 대사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겸직 수행한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를 자문역으로 위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