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건일 신임 금통위원 "대내외 여건 녹록지 않지만 최선 다할 것"
황건일 신임 금통위원 "대내외 여건 녹록지 않지만 최선 다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신임 금통위원 취임식 개최
황건일 신임 한국은행 금통위원 (사진=한국은행)
황건일 신임 한국은행 금통위원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황건일 신임 한국은행 금통위원이 최근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다고 평가하며,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황 위원은 13일 취임식를 통해 "우리나라 거시정책의 한 축인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황 위원은 최근 국내 경제에 대해 "물가 오름세가 둔화 흐름을 지속하고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면서도 "물가상승률이 목표를 상당폭 상회하고 있고, 금융안정 측면에서 부동산 대출이나 가계부채 관련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대외적으로도 지정학적 리스크, 글로벌 경제의 블록화에 따른 공급망 재편등으로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다"며 "뿐만 아니라 저출생·고령화, 잠재성장률 둔화 등과 같이 여러 구조적인 문제들도 산적했다"고 지적했다.

황 위원은 "이런 중차대한 시기일수록 한국은행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제가 그동안 쌓아온 경력을 바탕으로 총재님과 금통위원님들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황 위원의 취임으로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이동한 박춘섭 전 금통위원의 공석이 메워졌다. 그는 오는 22일 예정된 금통위의 통화정책결정 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