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새해 첫 경영행보 6G 기술 개발 현장 방문
이재용, 새해 첫 경영행보 6G 기술 개발 현장 방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신기술·사업전략 점검···6G 기반 AI·SW 등 기술 발전 기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새해 첫 경영 행보로 10일 서울 우면동 소재 삼성리서치를 찾아 6G를 포함한 차세대 통신 기술 동향 및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이재용 회장은 △6G 통신기술 개발 현황과 △국제 기술 표준화 전망 △6G 및 5G 어드밴스드 등 차세대 통신기술 트렌드를 살펴 보고 △미래 네트워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사업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5G 어드밴스드는 기존 5G보다 운영 효율과 성능을 개선하는 5G 진화기술을 말한다. 

삼성리서치는 삼성의 글로벌 R&D 허브로서 △차세대 네트워크 통신기술 △AI △로봇 △헬스케어 등 최첨단 분야의 미래 기술을 연구하는 조직이다. 

이 회장은 "새로운 기술 확보에 우리의 생존과 미래가 달려있다. 어려울 때일수록 선제적 R&D와 흔들림 없는 투자가 필요하다. 더 과감하게 더 치열하게 도전하자"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새해 첫 경영 행보로 차세대 6G 통신기술 개발 현장을 찾은 것에 대해 6G 기술 선점 여부가 삼성의 미래는 물론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 최초로 5G 통신기술을 상용화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6G 분야에서도 '초격차 리더십'을 이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5G에서의 경험 및 스마트폰과 네트워크 장비, 반도체 칩까지 기술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살려 △AI 기술 △고성능 통신칩 △통신 소프트웨어 등을 폭넓게 발전시키며 6G 통신 분야에서도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6G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과 학계·업계 관계자들이 미래 기술을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삼성 6G 포럼'을 개최해 6G에 대한 저변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삼성은 포럼에서 △초지능화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공간적 특성을 갖는 6G 기술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또 2019년에는 삼성리서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설립해 6G 글로벌 표준화와 기술 주도권 확보에 나섰으며 2020년에는 6G 백서를 통해 '6G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이 회장은 이날 방문에서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 및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임직원들과의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이 회장은 지금까지의 기술개발 및 시장 확대 성과에 대해 격려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세대 통신에서도 '초격차 리더십'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