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AI 메모리 수요 적극 대응···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CES]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AI 메모리 수요 적극 대응···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시대 데이터 처리 핵심은 메모리···3년 내 시가총액 200조원 목표"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8일(현지 시간) CES 2024 미디어 콘퍼런스에 참석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8일(현지 시간) CES 2024 미디어 콘퍼런스에 참석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SK하이닉스가 날로 다양화하는 인공지능(AI) 메모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자 각 고객사 요구에 특화된 '고객 맞춤형 메모리 플랫폼'을 선보인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은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개막 전날인 8일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앞으로 생성형 AI가 보편화하면서 메모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고, AI 시스템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고객 요구가 다변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곽 사장은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이 PC와 모바일을 넘어 클라우드 기반 AI 시대로 급속히 발전하는 가운데,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소통되는 '인공일반지능(AGI)' 시대가 도래했다고 진단하며 "앞으로는 AGI가 스스로 끊임없이 데이터를 생산하며 학습과 진화를 반복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는 중앙처리장치(CPU)와 메모리 간 하나의 경로로 데이터 전송을 순차적으로 반복하는 구조였지만, AI 시스템에서는 수많은 AI칩과 메모리를 병렬 연결해 대량의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며 "AI 시스템의 성능 향상 여부는 메모리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AI용 고성능 고대역폭 메모리(HBM) D램 제품인 'HBM3'와 'HBM3E', 최고 용량 서버용 메모리인 '하이 캐파시티 TSV DIMM', 세계 최고속 모바일 메모리 'LPDDR5T', PC와 서버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 모듈 제품 'DIMM' 등 초고성능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곽 사장은 이를 통해 SK하이닉스가 AGI, 데이터센터, 모바일, PC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메모리 센트릭 AI 시대'(Memory Centric AI Everywhere)를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AI 시대 다양해지는 고객 요구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곽 사장은 "어떤 고객에게는 용량과 전력 효율이 중요할 수 있고, 또 다른 고객은 대역폭과 정보처리 기능을 선호할 수 있다"며 "이런 요구에 대응하고자 SK하이닉스만의 고객 맞춤형 메모리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SK하이닉스의 향후 전망과 관련해 "우리가 기술을 잘 준비하고 개발하고, 제품도 잘 준비하고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재무 건전성도 훨씬 더 높이면 현재 100조원 정도인 시가총액이 더 나은 모습으로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내부적으로는 3년 정도 이내에 도전해볼 만한 목표치가 200조원 정도로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반도체업계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미국 정부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와 관련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도 거듭 강조했다.

AI인프라 담당 김주선 사장은 미국의 수출 통제로 SK하이닉스와 협업하는 엔비디아가 타격을 입으면 SK하이닉스에도 영향이 가지 않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미국 정부 지침을 충실히 따르고 있고, 선행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 큰 영향을 받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