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 호주와 '레드백 장갑차' 최종 계약···3조1649억 규모
한화에어로, 호주와 '레드백 장갑차' 최종 계약···3조1649억 규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방산업체 수출용으로 개발·공급 첫 사례
한국군이 시범 운용 중인 레드백의 모습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호주법인 에이치디에이(HDA, Hanwha Defense Australia)와 호주 국방부 간에 미래형 궤도 보병전투장갑차량(IFV)인 레드백 129대 등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규모는 3조1649억원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계약에 따라 레드백 129대를 2028년까지 순차 공급할 예정이다. 레드백은 호주 빅토리아주 질롱시에 K9자주포 생산을 위해 건설 중인 H-ACE(Hanwha Armored Vehicle Center of Excellence) 공장에서 함께 생산된다.

회사는 이번 계약으로 미국과 최고 수준의 군사동맹을 맺은 호주에 수출용으로 개발된 장비를 공급하는 첫 성공 사례로 평가했다. 국내에서 전력화 되지 않은 무기체계를 업체 주도로 연구개발에 성공하고, 테스트를 거친 뒤에 총 5년만에 선진시장에 공급하는 것이다.

한국 정부 역시 호주와의 안보와 외교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에서 사용한 적이 없는 제품의 신뢰도를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방위사업청은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 제도'를 도입하고, 육군 11사단 기갑수색대대는 지난해 레드백을 '시범운용'해 호주 측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