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LH의 분양 이익률 SH의 2배 수준···분양원가 공개해야"
SH "LH의 분양 이익률 SH의 2배 수준···분양원가 공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분양제인 SH 분양이익률은 평균 19.4%, 선분양 LH는 35.8%
"격차는 대부분 분양가 상의 택지비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
3기신도시 조성 참여 의사 밝히며 LH와 경쟁 분위기 만든 SH
LH와 SH의 분양가격 공시 차이. (사진=SH)
분양가격 공시 차이. (사진=SH)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아파트 후분양을 하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선분양을 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분양 이익률이 SH에 비해 2배 가량 높다며 LH에 분양원가 공개를 촉구했다.

5일 SH에 따르면 2006년부터 후분양제를 도입한 SH의 분양가는 1㎡당 평균 436만원, 분양원가는 평균 351만원으로 나타났다. 분양이익은 평균 85만원, 이익률은 평균 19.4%였다. 반면 선분양을 유지한 LH의 경우 1㎡ 평균 분양가는 573만원, 평균 분양원가는 368만원으로 집계됐다. 평균 분양이익은 205만원, 평균 이익률은 35.8%로 나타났다. LH의 평균 분양이익은 SH보다 120만원가량 많은 것이다. 두 기관의 분양원가와 분양가 차이는 각각 1㎡당 17만원, 137만원으로 나타났다.

SH 관계자는 "두 기관 간 분양가 상의 택지비와 건축비 그리고 분양원가 상의 택지비와 건축비를 비교한 결과, 분양이익 격차는 대부분 분양가 상의 택지비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분양가에서 건축비가 차지하는 금액과 분양원가의 건축비 금액은 차이가 없으나, 분양가의 택지비와 분양원가의 택지비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어 SH는 "지구(단지)별로도 분양이익과 이익률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분양시장의 투명성과 시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분양원가를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3기 신도시 조성 참여 의사를 밝히며 LH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SH가 LH와의 비교우위를 내세우면서 국민 편익을 강조해 본격적인 경쟁 분위기 조성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SH는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투명하고 공정한 분양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주택사업자가 분양원가 공개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주택이 완성되기 전에 분양하는 현행 선분양제에서는 모집공고 시점에 원가를 산출할 수 없어 실제 분양원가와 사업자의 분양이익을 알 수 없다는 게 SH 측의 설명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a21 2023-12-06 09:27:42
저번 국감에서 전면 재시공하겠다고 lh사장이 대답했는데 종합국감에선 4개동만 재시공할 용의가 있다고 말장난을 치는군요. 법을 잘알면 그런식으로 해도 됩니까? lh는 사람 목숨도 돈으로 살수 있습니까? 당신네 손해는 돈의 손해겠지만 우리는 우리 자식들 아들딸들의 목숨이 없어지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