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韓 수출 회복세 지속···반도체·주요국 신산업 투자 영향"
한은 "韓 수출 회복세 지속···반도체·주요국 신산업 투자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수출 개선 흐름 점검' 보고서 발표
2분기 이후 수출 개선····10·11월 증가 전환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가 분주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가 분주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이 반도체경기 개선과 신성장 산업 관련 주요국 투자 확대 등에 힘입어 회복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일 한국은행은 '최근 수출 개선흐름 점검 및 향후 지속가능성 평가'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관측했다.

우리나라 수출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IT 경기 하강, 중국 등 주요국 성장세 둔화 등으로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그러나 올해 2분기 이후 수출금액이 점차 늘어났으며, 10월과 11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수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최근 수출은 자동차·기계가 견조한 흐름을 보인 가운데, 반도체가 개선세를 견인했다.

반도체 수출은 인공지능(AI) 수요가 꾸준히 확대되고,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들의 감산이 더해지면서 글로벌 반도체 물량과 가격이 모두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대만과 베트남 등 IT 비중이 높은 국가들에서도 수출 개선세가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컴퓨터‧스마트폰 등 IT 최종재의 수출 개선세는 아직 뚜렷하지 않다. 비(非)IT 품목의 경우 주요 선진국의 친환경·인프라 투자 수요 지속 등으로 자동차·기계 부문의 수출은 양호하지만, 석유화학‧철강 등 여타 품목들의 회복세는 미흡한 상황이다.

지역별로 보면 대(對)미 수출이 양호한 모습을 보였으며, 대아세안5 수출도 부진이 완화되고 있다. 다만 대중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있지만, 반도체 이외의 수출 품목의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

한은은 글로벌 고금리 영향에도 이 같은 수출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았다. 먼저 반도체 수출이 AI 관련 수요 증가로 고대역‧고용량 제품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내년 하반기에 접어들수록 그간 부진했던 PC‧스마트폰 등의 수요가 살아나면서 개선 모멘텀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국의 신성장 산업 관련 투자 확대도 긍정적 요인이다. 미국과 EU는 반도체 등 핵심품목의 공급망 복원력 강화,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한 산업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AI기술 발전(반도체), 친환경 전환(전기차‧배터리) 등을 위한 투자를 자국 내 대규모로 확충하고 있다. 이 영향으로 국내 수출도 증가할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한은은 "글로벌 고금리가 지속되고 내구재를 포함한 재화 소비 회복이 더딘 점은 우리나라 수출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아울러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에도 부동산 경기가 부진할 경우 철강‧기계 등을 중심으로 대중 수출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