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1차 책임은 정부···악화된 HUG 재정 지원 약속"
원희룡, "1차 책임은 정부···악화된 HUG 재정 지원 약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사기·도덕적 해이 등으로 HUG 재정 악화
"HUG, 선제적인 조치로 금융체계 위기 막아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오후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있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방문,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오후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있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방문,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악화된 재정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원 장관은 27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있는 HUG 본사를 방문해 "재정 당국, 주택 관련 금융과 보험 제도를 책임지는 국토부를 비롯한 정부에 1차 책임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보증보험 사기를 하는 신종 사기 수법이 생기고 임대 집주인의 도덕적 해이까지 가세해 HUG의 재정 형편이 급속히 악화하고 있다"며 "HUG는 주택보증 기관이었으나 최근 미래세대에 고통을 안겨주는 전세 사기 피해에 대한 지원, 상담, 피해 예방을 위한 반환보증 보험 확대 등 민생을 지키는 국민의 보호자 역할을 하는데 고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 장관은 이어 "작년 가을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형태의 건설 금융에 대해 HUG가 매우 선제적이고 강력한 금융지원 조치를 통해 금융체계 전체의 위기로 빠지는 것 막아냈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주거 안정과 주택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HUG가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에서 근무하다가 부산으로 온 HUG의 젊은 직원으로부터 지방의 주택과 교통 인프라를 지원해달라는 건의에 대해선 "미래세대가 지방에 뿌리내리는 것을 망설인다면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은 빈말"이라며 "HUG와 함께 협의해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토 균형발전 전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역 현안을 잘 챙기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원 장관은 이날 HUG본사 방문에 이어 해운대구 반송터널, 센텀2지구 산단 진입도로 현장을 살펴보고 정동만 국회의원과 함께 기장군 도시철도 정관선(월평-좌천) 관련 주민간담회 등에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